-
-
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
야마사키 케이치 지음, 이유라 옮김 / 로북 / 2022년 7월
평점 :

방대한 양의 역사를 공부하는데 부담을 느낄 수 있는데 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을 통해서 역사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서 역사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고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역사 인물에 대해서 알아가는 재미와 흥미를 느끼면서 역사와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겠어요.
모두를 위한 세계사 인물사전은 유럽, 중동, 인도, 중국을 중심으로 한 인물들의 업적과 생애를 들여다보면서 세계사 스토리에 재미있게 빠져보면서 배경지식도 넓혀줄 수 있네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11개의 단락을 두 파트로 나뉘어 만나볼 수 있어요. 전반에 유럽과 중동, 인도, 중국 네개의 지역사와 후반으로 들어가서 네 개의 지역이 하나로 연결되는 세계사로 구성되어 공감하며 이해하는것, 배경의 깊이를 아는것, 현재와의 접점을 아는것 세 가지 시점을 통해서 세계사의 인물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각 장마다 색을 달리해서 구분해놔서 눈에 확들어와서 보고 좋네요.
백년전쟁당시 프랑스를 위기에서 구하고 샤를 7세를 왕위에 즉위시킨 잔 다르크 농가의 딸이었던 소녀는 신의 목소리를 듣고 출전해서 프랑스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친 인물로 국민영웅에서 종교 재판에서 '이단'으로 화형을 당하게 된 이야기와 처형된 지 490년이 지나서야 명예 회복이 이루어진 소녀 잔 다르크의 이야기 인물을 통해서 들여다본 역사 이야기 흥미진진하게 만나볼 수 있어요. 중동의 인물들은 잘 몰랐었는데 이번에 바빌론 제1왕조의 왕 함무라비를 시작으로 오스만 제국의 제 10대 술탄 술레이만 1세까지 관심있게 볼 수 있었어요. 이외에도 인도 불교의 창시자 가우타마 싯다르타와 중국의 공자, 진시황제, 삼국지에 등장하는 유방, 조조등 역사 속 인물들의 활약과 에피소드를 통해서 역사 속 인물 한명 한명에 집중하게 되네요. 부록으로 만나는 인물 색인을 통해서 궁금한 인물들에 대해 쉽게 찾아볼 수 있고 각 인물들을 한줄 요약으로 만나볼 수 있어 보기 좋네요.
세계사 주요 인물 231명의 생애와 그동안 잘 몰랐던 인간관계와 에피소드로 재미있게 보면서 인물사전으로 접근해 볼 수 있는 세계사 기억에도 오래남고 유익하게 볼 수 있었어요.
"로북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