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모차르트 개런티는 얼마일까?
야마네 고로 지음, 정은희 옮김 / 시그마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흥미를 자극시키는 잘나가는 모차르트 개런티는 얼마일까?는 음악의 아버지 바흐부터 스트라빈스키까지 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41명의 작곡가들의 에피소드와 작곡가의 수입, 작곡가들이 돈을 버는 방법부터 돈을 어떻게 썼는지등 그 놀랍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어요.

각 화폐의 환산 방법도 쉽지 않았을텐데 금액을 현재 통용 되고 있는 가치로 환산해 실어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네요.



작곡가의 관계도는 처음 만나보게 되는데 작곡가의 모습이 담긴 그림과 함께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작곡가의 관계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간이 연표도 수록되어 있어요.

작곡가 평가 기준 수입부터 사치 성향, 자선도와 후대에 끼친 영향, 부모의 경제력, 가문의 영향력까지 세분화해서 나타내줘서 비교해서 보는데 도움이 되고 QR 코드를 통해 곡도 재생해서 들어볼 수 있어 잘 활용해 볼 수 있겠어요. 교향곡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오스트리아 하이든과 이탈리아 작곡가, 첼로 연주자인 루이지 보케리니 두 작곡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삶의 발자취와 작곡가 평가기준은 물론 두 작곡가의 살아온 발자취를 따라가 보면서 작곡만 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생계를 위해 노력했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힘든 청년시절을 보낸 하이든은 자신의 재능을 인정받아 헝가리의 최고 귀족인 에스테르하지 가문의 궁정악장으로 취임해 평생 1,000곡 가까운 수의 작품을 썼다니 놀랍네요.

하이든의 연수입을 그래프를 통해 나타내 주었는데 노년이 될때까지 그의 그래프는 상승곡선으로 말년에도 명성과 수입도 상당했다는 걸 알 수 있는데 그와 반대로 같은 궁정에서 일을 했던 보케리니의 말년은 하이든과는 많이 다르다는 걸 알수 있는데 작곡가의 성공이 꼭 재능과 노력에 더해 운까지 작용해서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각 작곡가들을 서로 비교해서 보는 재미도 있고 동시대를 살았지만 한번도 만난적이 없다는 바흐와 헨델에 대한 이야기와 베토벤의 주수입원이 출판이었다는 사실, 후배들을 위해 힘쓴 작곡가들,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바그너의 동물을 사랑하는 또 다른 면모의 모습도 볼 수 있었어요.

비즈니스 관점으로 새로운 시각에서 만나보는 서양음악사 작곡가들의 수입과 경력, 부채등 경제적인 부분들 외에도 다양한 일화들을 통해서 작곡가의 새로운 모습들도 알게 되어 흥미롭게 볼 수 있었어요.

"시그마북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