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방의 문제아들 - 옥탑방에서 펼쳐지는 본격 지식 토크쇼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제작팀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섯 명의 '상식 문제아들' 이 옥탑방에 모여 뇌를 채워가는 지식 토크쇼 기상천외하고 흥미진진한 문제들로 과학, 역사, 경제, 인물, 상식, 심리등 다양한 분야의 흥미롭고 재미있는 문제들을 함께 풀어보면서 자연스럽게 지식을 넓혀나갈 수 있겠어요. 문제를 듣고 상상력을 발휘해서 추리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문제의 답에 접근해 나가는 상황들이 너무 재미있고 추리력과 상상력을 길러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어요





지금의 만우절 같이 조선시대에도 거짓말을 해도 용서받을 수 있는 날이 조선 시대에도 있었는데 이 만우절은 서양에서 들어온 풍습으로 임금을 속여도 벌을 받지 않았던 날 너무 궁금한데 정답은 첫눈이 오는 날이 조선시대 판 만우절이라는 사실이 흥미롭네요.

왜 첫눈이 내리는 날일지 그 이유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면서 조선시대 풍습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 수 있었어요.

동물과 관련된 이야기들도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는데 얼룩말 줄무늬의 비밀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어요.

얼룩말 줄무늬가 생긴 이유는 흡혈 파리로 부터 얼룩말을 지켜주는 것이라고 하는데 과연 줄무늬의 어떤 원리가 작용한 것인지 흥미롭게 볼 수 있네요. 부엉이의 놀라운 신체의 비밀은 다리에 있는데 처음 본 부엉이의 다리가 이렇게 길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귀엽기도 하고 재미있고 신기한 롱다리 부엉이 자꾸 봐도 웃기면서도 너무 놀랍네요.

태국에서 음주 운전자에게 내리는 무시무시한 벌은? 우리나라의 음주운전 처벌과 비교해서 살펴보면서 음주운전의 위험성과 경각심을 일깨워주면 좋을것 같아요. 이외에도 제2의 흡연이라 불릴 말큼 건강에 무척 해로운 행동, 우리가 흔히 하는 행동이 건강에 매우 안좋은 행동이라는 사실이 충격적이네요. 코골이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등 그동안 생각지도 못했던 알아두면 쓸모있는 상식 가득한 문제들을 유쾌하게 볼 수 있었어요. 옥탑방의 문제아들을 이렇게 도서를 만나볼 수 있어 너무 좋네요.



"포레스트북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