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수학 이야기 지식이 담뿍담뿍 5
나동혁 지음, 홍수진 그림 / 담푸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이 어렵게 느껴지고 수학이 멀게만 느껴지는 순간들이 있는데 뜻밖의 수학 이야기에서 등장하는 나이팅게일, 아리스타르코스, 장영실, 메르카토르등 10명의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수학자가 아닌 사람들이 과연 수학과 어떤 연관이있는지 살펴보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며 수학에 대한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어요.

처음 만나게 된 인물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백의의 천사로 불리는 영국의 간호사 나이팅게일로 의료체계를 바꾸고 간호사 양성을 위해 노력한 인물로 나이팅게일이 수학을 잘하는 간호사였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어요.

간호사와 수학이 과연 무슨 연관이 있을지 호기심을 가지고 따라가 볼 수 있었어요.

나이팅게일은 봉사활동을 하면서 사회 곳곳의 불안과 빈곤, 질병을 보게 되고 간호사가 되기로 하는데 나이팅게일은 병원과 진료소, 구호소등을 돌아보며 낙후된 의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게 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병원 환경개선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간호 시스템을 바꾸기 위해 수학을 적극 활용하게 되는데 나이팅게일이 작성한 표를 보면 영국 군대의 효율이 얼마나 떨어지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그 문제점에 대해 개선해 나가면서 변화된 상황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장미 다이어그램 그래프를 만나볼 수 있어요.12등분해서 월별 사망자 수가 부채꼴 형식으로 되어있고 면적이 넓을수록 사망자가 많다는걸 알수 있어요. 사망자 수 변화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다이어그램을 보면서 수학적 사고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느낄 수 있네요.

고대 그리스의 천문학자 아리스타르코스 달에 생긴 지구 그림자를 이용해 지구 크기를 쟀다고 해요. 월식의 원리와 시간대별 개기월식 진행 과정도 그림을 통해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요. 장영실은 천문 관측기구와 시계, 달력등 많은 업적을 남겼는데 규표의 원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어요.

태양 고도 측정하기, 해그림자의 길이를 측정한 기구인 규표도 그림자료에 잘 나와있어요. 이외에도 장영실의 업적을 하나씩 만나보면서 수학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게 되네요. 다각형, 전개도, 시간과 달력, 투영법등 수학 개념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네요. 수학적 사고의 힘을 느껴보면서 수학과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담푸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