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은 내 친구 - 10대를 위한 재미있는 심리학 이야기
문중호 지음 / 유아이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는 심리학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심리학은 내 친구를 통해서 심리학에 대한 개념을 청소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줘서 흥미롭게 보면서 심리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여주네요.

심리학은 내친구는 내 안의 심리학, 관계 속의 심리학, 세상을 이해하는 심리학, 성장을 위한 심리학 총 4장으로 구성되어 99가지의 심리학 개념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어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집착하게 되는 것들 예를 들어 씻기와 정돈하기, 청소하기등 강박 행동들을 나타내는 강박 장애, 공황장애는 연예인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공황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 상태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이제는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어요. 이외에도 다른 사람의 심리나 상황을 조작해서 판단력을 잃게 만들고 마음대로 조정하는 가스라이팅에 대한 사건은 뉴스를 통해서도 만나보면서 너무나 충격적이고 이런 상황이 벌어질 수 있을지 의아할 정도로 자신이 당하는 가스라이팅을 대부분의 피해자들을 알지 못한다는 사실이 너무 놀랍네요. 피해자가 왜 이렇게 비상식적인 행동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이해가 가면서 이런 상황에 처한 피해자들이 안타깝게 느껴지네요.

알 면 알수록 재미있는 심리 법칙을 보면 가스라이팅은 특히 친밀한 관계에서 주로 나타난다는 사실이 흥미롭네요.

우리에게 친숙한 이런 심리학의 개념 뿐만 아니라 깨진 유리창 이론, 꾸바드 증후군, 레밍 효과등 생소한 개념부터 들어는 봤지만 제대로 알지 못했던 개념들까지 심리학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와 헷갈렸던 심리학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심리학의 용어들이 이렇게 다양한지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되었고 보면 볼 수록 재미있는 심리학 이야기 청소년들도 쉽게 접근해서 볼 수 있어 좋네요. 



"유아이북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