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쿄대 수재들의 리얼 종이접기 ㅣ 리얼 종이접기
오리스트 지음, 이진원 옮김, 오경란 감수 / 에밀 / 2021년 11월
평점 :

종이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쉽고 재미있게 만들어 봤던 종이접기를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도 정말 많은데 그중에서도 종이 한 장으로 접는 입체적인 작품들을 보고 너무나 놀랍고 신기했었는데 이번에 만나게 된 도쿄대 수재들의 리얼 종이접기를 통해서 아이도 차근 차근 배워보면서 세밀한 작업들을 따라 해보면서 종이접기의 매력과 재미를 느껴볼 수 있을것 같아요.
종이접기는 간단한 것만 따라서 만들어 보는 정도라 어려워 보이지만 아이와 함께 설레이는 마음으로 종이접기 세계로 들어가 볼 수 있었어요.


종이 한 장으로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평면적이거나 입체적인 동물들을 만나볼 수 있고 사실적인 새 : 각도계 닭과 두루미, 점대칭 별과 장미 외에도 색다른 소재나 비행기와 공룡등 전개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작품마다 어떤 종이를 쓰고 접을때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담고 있어요.
종이접기를 하기전 먼저 기본기부터 배워야 하는데 기준선, 모서리, 가장자리등 종이접기의 기본 용어에 대해 살펴볼 수 있고 전개도를 읽는 방법도 자세히 배워볼 수 있어요.
종이 접기에 있어 기준선 만들기가 너무나 중요한데 가장 기초이면서 처음 시작하는 단계인 기준선이 차이가 있으면 제대로 된 완성작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고 세심한 작업이 필요하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기준선 만드는게 어려워보일 수 있는데 차근 차근 따라해 보면서 익숙해지도록 연습이 많이 필요할 것 같아요. 다양한 접기와 마무리하기까지 배워볼 수 있고 초급자와 상급자를 위한 방법도 비교해서 살펴볼 수 있는데 확실히 작품의 완성도가 다르다는 걸 느낄 수 있네요.



종이접기 구조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전개도
주름계와 각도계, 복형과 다이아몬드형등 전개도의 성질에 대해서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네요.
종이접기에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도형에 강해진다는 걸 알 수 있고 논리적 사고력과 수학적 이론까지 담겨있어 유익하게 볼 수 있어요.
세계 공통 종이접기 규칙
골짜기접기와 산접기등 알아두면 편리한 기법과 기호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네요.
용어와 기호 해설, 기본적인 접기 방법까지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네요.
고난이도 종이접기에 도전해 볼 수 있는데 각 작품마다 종이접기 IQ 숫자가 나와있는데 숫자가 클수록 난이도가 높은데 쉬운것부터 단계적으로 도전해보면서 성취감을 느껴도 좋을것 같아요.
부록으로 전개도 접기
전개도만 보고 접어나가는 전개도 접기에 도전해 보면서 자신감을 높여줘도 좋겠어요.
QR코드를 이용해 접는 동영상도 있어 활용해서 전개도 접기에 도전해 봐도 좋을것 같아요.
저는 종이접기를 따라 접어보면서 접었다 펴기를 반복하며 쉽지 않았는데 아이는 확실히 습득력이 빠른것 같아요.
학 책갈피와 별을 접어보면서 집중하면서 접는 모습이 장난끼 싹 빠진 모습이 사뭇 진지해 보이네요.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다양한 작품들에 재미있게 도전해 볼 수 있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요. 종이접기 모임 Orist와 함께하는 종이 한 장으로 접는 리얼 종이접기의 매력에 빠져보면서 두뇌자극도 시켜줄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에밀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