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클래식 음악, 뭔데 이렇게 쉬워? ㅣ 리듬문고 청소년 인문교양 6
나카가와 유스케 지음, 쇼스 타코 외 그림, 송은애 옮김 / 리듬문고 / 2021년 9월
평점 :
클래식 음악에 대해 궁금하지만 처음 접하게 되면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 같아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데 클래식 음악, 뭔데 이렇게 쉬워? 를 통해서 클래식 음악과 음악가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워보면서 클래식 음악의 지식을 넓혀나갈 수 있어요.
클래식 음악, 뭔데 이렇게 쉬워?는 클래식 기초 지식, 곡 감상법작곡가와 그 시대(바로크-고전파), 작곡가와 그 시대(낭만파-근현대) 총4장으로 구성되어 클래식 음악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어요.
클래식 음악이란 무엇인가 넓은 의미의 클래식 바로크과 좁은 의미의 클래식 고전파, 낭만파, 프랑스 인상파와 국민악파,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가 잘 되어있어요. 클래식 음악의 주요 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현악기의 음역도 그림을 통해 비교해서 설명해주네요. 현을 진동시켜 소리를 내는 현악기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각 악기의 특징에 대해 알아볼 수 있고 오케스트라 실내악에서 제1바이올린과 제2바이올린의 차이도 살펴볼 수 있어요.
오케스트라 배치는 어떤지 알아볼 수 있고 미국식 배치와 유럽식 배치 두 가지도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서 알아볼 수 있어요.
악기 편성과 곡형식, 지휘자의 역할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고 더 알아보기를 통해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음악 용어 튜닝, 앙상블, 투티등 음악 이모저모에서 자세히 배울 수 있어요. 곡 감상법도 쉽게 이해하면서 볼 수 있고 클래식 관람 에티켓도 꼭 알아야할 상식이네요.
작곡가 연표를 통해서 그들이 살았던 시대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데 사계로 유명한 비발디부터 러시아를 대표하는 작곡가 쇼스타코비치까지 작곡가에 대한 대표곡과 생애를 만나보면서 작곡가에 대해 새롭게 알수 있어 좋았어요.
더 알아두고 싶은 낭만파 이후의 25명의 작곡가에 대한 간단한 소개도 나와있어 관심있게 볼 수 있었어요. 교과서에 나오는 모든 음악가들을 만나볼 수 있어 좋았고 클래식 음악을 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 알차고 클래식 음악과 친해질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리듬문고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