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월의 태양
마윤제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6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724/pimg_7478981483036400.pn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1/0724/pimg_7478981483036401.png)
동해의 항구도시를 배경으로 한 다섯 명의 청춘들의 성장기를 담고 있는 이야기로 흡인력있는 전개로 한편의 영화를 보는 것 같은 흥미진진함과 몰입감을 느끼며 볼 수 있었어요.
항구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우뚝 선 서양식 저택에 살고 있는 열두 살 소년 동찬의 아버지는 마지막 남은 포경선의 선장인데 원인을 알 수 없는 사고로 깊은 바닷속으로 침몰하게 되고 그동안 친절했던 북항 사람들은 소년과 어머니에게 적의감을 드러내며 소년은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하며 힘든 시간들을 보내게 되요. 선원가족들이 합의금을 요구하기 위해 동찬의 집에 난입해서 난장판을 만드는걸 강태호가 나타나 제압해버리네요. 우연히 절에 갔다가 강태호와 노스님의 비밀의 대화를 듣게 되고 쫓기게 되지만 다행히 상황을 모면하게 되고 강태호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온몸으로 느끼게 되요.
아버지의 친구라는 강태호란 남자와 어머니의 재혼, 폭력조직의 보스로 사람을 죽인 사람과 결혼한 어머니와 강태호의 감언이설에 현혹되어 모든 사람들이 속고 있다고 생각하며 진실을 밝히려고 하지만 강태호는 조폭이란 사실을 감추듯 번듯한 사업가로 자리를 잡게 되고 승승장구하는 강태호를 향한 동찬의 증오와 적개심은 계속 커지기만 해요.
북항에서의 축제 바다에서 펼쳐지는 고싸움인 뱃고놀이에서 남항과 북항으로 편을 갈라 경렬한 뱃소놀이를 하게 되요.
북항에 강태호도 함께하며 항상 북항의 승리로 그누구도 강태호와 대적할 수 없는 막강한 힘을 느낄 수 있어요. 동찬은 다음 뱃고놀이에서 강태호에게 타격을 주기 위해 수영강습과 함께 바다의 자신만의 공간에서 수영실력을 키워나게게 되던 중 우연히 윤주를 만나게 되면서 동찬의 불안한 마음에 안식을 안겨주며 둘만의 시간을 가지며 점점 가까워지네요.
북항 축제의 뱃고놀이에서 동찬은 위험천만한 일을 벌이게 되는데 하지만 강태호에게 커다란 타격을 입히지는 못하고 여전히 자신이 건재함을 과시하네요. 동찬은 자신의 분노를 쏟아낼 대상으로 체육관에서 복싱을 하게 되고 그곳에서 만난 다른 학교 2학년인 변태석 친해지면서 그의 친구들과도 만나며 최호와도 가까워져요.
자신의 안식처였던 윤주가 떠나고 아버지의 포경선에서 홀로 살아남았다 미치광이처럼 행동했던 기관장이 밝히는 마지막 포경선이 침몰할 당시의 사연을 듣게 되는데 반전 있는 이야기가 가슴을 아프게 하네요. 놀라운 진실과 마주하는 동찬의 마음이 얼마나 받아들이기 힘겨울지 느끼게 되네요. 다섯 명의 젊은 친구들의 사랑과 우정 다양한 사건 사고와 감추고 싶었던 비밀이 드러나고 진실과 마주되는 고통스러운 시간들 8월의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당당하게 자신들의 미래에 맞서고 있는 청춘들의 성장소설 흥미진진한 사건 사고와 동해의 항구도시에서 펼쳐지는 뱃고놀이 축제도 생동감있게 볼 수 있었어요.
"특별한서재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