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담하냐고요? 과학입니다 - 간단한 질문에서 시작하는 기상천외 과학 수업 과학하는 10대
최원석 지음, 고고핑크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북트리거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단한 질문에서 시작하는 기상천외 과학 수업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시켜줄 간단하면서도 흥미로운 질문을 통해서 과학의 궁금증을 재미있게 풀어볼 수 있겠어요. 농담하냐고요? 과학입니다. 농담처럼 황당한 질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질문들에 대한 과학적 상상력을 자극시켜줄 수 있는 여러가지 현상들에 대해 상상해 보면서 과학적으로 접근해서 질문 속에 숨어있는 과학의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어요.

 

농담하야고요? 과학입니다는 사람, 사물, 동물, 지구, 우주 총 다섯가지의 주제로 만나볼 수 있는데 사람이 총알보다 빨리 달리면 어떻게 될까? 사람이 총알처럼 달리면 생기는 일들에 대해 흥미롭게 접근해 볼 수 있네요.

사람도 풍선처럼 부풀면 공중에 뜰까? 애니메이션 슈렉에 나오는 장면중 하나로 실제 사람이나 동물의 몸속에 공기를 넣어 풍선처럼 부풀리면 공중에 과연 뜰 수 있는지 큰 부피의 풍선에 사람을 매달면 뜨는지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풀어볼 수 있어요.


조금 더 과학적으로 질문하기를 통해서 부력의 크기와 수소와 헬륨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주네요. 음식을 먹으면 왜 힘이 나는지 열량과 칼로리 에너지와 생태계에 대해 배울 수 있고 삶은 감자와 튀긴 감자는 왜 맛이 다를까? 맛있는 튀김의 비밀 에 대해서도 흥미롭게 볼 수 있어요. 보름달이 뜨는 늑대인간이 나타날까?

토르는 어떻게 전기를 만들까?, 구름을 타고 다니는게 가능할까? 등 실제 일어난 사건과 영화, 일상등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서 과학적으로 생각하고 접근해 보면서 과학적 상상력을 키워나갈 수 있겠어요.

엉뚱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질문들을 통해 그 속에 숨어 있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 딱딱하고 재미없는 주입식이 아닌 다양한 질문을 통해서 과학을 바라보는 시야도 넓혀줄 수 있네요. 과학은 질문에서 시작된다고 하는데 호기심 가득한 질문을 하면 이미 절반은 시작한 것이라는 말에 공감이 가면서 작은 질문 하나라도 관심있게 듣고 소중하게 생각해야할 것 같아요. 과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은 물론 과학을 좋아하는 성인들도 유익하고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는 유익한 과학책이에요.





"북트리거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