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꺼리 - 고전 문학 속 한마디 말의 힘
이선종 지음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 시간을 넘어 여전히 사랑받고 있는 고전작품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어주는 고전 속 삶을 위로해주고 힘이 되어주는 고전 속 한마디가 삶의 지혜와 인생에서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조언까지 유익하게 만나볼 수 있어요.

말꺼리는 고대 문학가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부터 프랑스 작가 기 드 모파상의 비곗덩어리까지 문학, 철학, 역사 분야의 대표적인 서양 고전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말꺼리는 고대 문학, 고전주의, 계몽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5장으로 구성되어 서양고전의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들을 흥미롭게 볼 수 있어요.

서양 최초의 문학 작가인 호메로스 '고통 속 절망을 희망으로 이겨내라' (p13)

어떠한 절망과 고통이 찾아와도 희망이 있다면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을것 같아요.

호메로스의 작품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도 너무 재미있게 읽었는데 오랜시간이 흘러도 감동으로 다가오네요. 

인생의 깨우침을 전해주는 호메로스의 교훈이 담긴 작품에 대한 이야기도 실려있고 관련 예술작품도 함께 만나볼 수 있어 흥미롭게 볼 수 있네요.

"전우들이여,

이번 시련도 언젠가는 우리에게 추억이 될 것이오!" (p21)

오디세우스가 험난한 여정에서 실의에 빠진 부하들을 위로하고자 한 말이에요.

살아가면서 힘든 시련이 다가와도 시간이 지나면 그 시련도 추억으로 다가올 수 있기에 용기를 주고 힘을 북돋워주는 위로의 말이네요.


영국을 대표하는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의 4대비극중 가장 먼저 발표된 작품인 햄릿은 인간적인 고통과 고뇌가 담겨있는 작품으로 유명한 대사도 만나볼 수 있어요.

"사느냐 죽느냐, 이것이 문제로다!

참혹한 운명의 화살을 맞고도 죽은 듯 참아야 하는가?

아니면 거센 파도처럼 밀려드는 재앙과 싸워 물리쳐야 하는가?(p130)

셰익스피어 4대비극 햄릿, 맥베스, 리어왕, 오셀로 모두 읽어본 작품에 대해 명화와 함께 보면서 책속 말 한마다가 전해주는 힘이 느껴지네요. 이외에도 다양한 고전 문학 속 한마디 말들을 통해서 스피치 능력도 길러줄 수 있고 고전 문학 속 한마디 말의 힘 말꺼리 고전 속 명언들을 통해서 삶이 좀 더 풍성해지고 깊어질 수 있을것 같아요.

말꺼리를 읽어보면서 자연스럽게 고전에 대한 관심도 높여주면서 유익하게 볼 수 있었어요.






"아이템하우스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