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배우는 동학 농민 운동과 차별 없는 세상 한 뼘 더 역사 3
박세영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뼘 더 역사 시리즈 세번째 이야기 처음 배우는 동학 농민 운동과 차별없는 세상

1인 역사 방송 크리에이터 남달리와 함께하는 역사 이야기 1894년 조선에서 일어난 동학 농민 운동이 어떻게 시작되었지부터 경복궁을 점령한 일본군에 맞선 동학 농민군의 초후의 전투 너무나 생동감 넘치는 역사속 현장 속으로 들어가 볼 수 있어요.



동학 농민 운동이 일어나기전 조선은 나라 안팎으로 너무나 위태로운 상황에 놓이고 있는데 강화도 조약, 임오군란, 갑신정변에 대한 이야기와 나라가 위태롭고 혼란한 상황에서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는데 급급한 관리들로 인해 고통받는 백성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어요.

'사람이 곧 하늘이다' 라는 동학의 기본 사상 평등한 세상을 직접 만들고자 전봉준과 송두호를 시작으로 농민들에게 횡포를 부린 탐관오리 조병갑에게 맞서 싸운 고부 농민들의 이야기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와 일러스트와 이야기로 읽는 생생역사, 역사 상식 나누기, 역사 인물 탐구하기, 남달리의 역사수첩, 만화와 같이 다양한 형식으로 접근해서 우리의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되었어요.

역사에 대한 궁금증도 풀어보면서 역사적 배경지식도 넓혀줄 수 있도록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었어요.

녹두장군 전봉준과 동학의 정신적 지도자 최시형 외에도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혁명가 김개남, 여성 동학 농민군 이소사등 다양한 역사적 인물들에 대해서 역사 인물 탐구를 통해 자세하게 들여다 볼 수 있어 좋았어요.

가슴아프고 슬픈 역사이지만 제대로 이해하고 우리의 역사를 올바르게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줄 수 있을것 같아요.

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여줄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된 한 뼘 더 역사 시리즈 생생한 역사속 그 감동의 현장속으로 들어가 역사와 가까워질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북멘토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