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팅게일과 장미
오스카 와일드 지음 / 내로라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일랜드의 시인이자 소설가 겸 극작가, 평론가인 오스카 와일드의 고전 단편 나이팅게일과 장미

빨간 장미 한 송이를 가져오면 파트너가 되어준다고 말한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빨간 장미 한 송이를 찾아 헤메이던 젊은 학생은 빨간 장미를 찾을 수 없자 슬픔에 빠져있는 모습에 작은 도마뱀과 나비, 데이지 꽃은 모두들 비웃는데 참나무 위에 앉아있던 작은 새 나이팅게일은 학생의 진정한 사랑을 느끼게 되고 색이 붉은 장미를 찾는 여정을 떠나게 되요.

"색이 붉은 장미를 나에게 줘."

"나의 가장 사랑스러운 노래를 너에게 줄게."

​나이팅게일은 붉은 장미를 찾기위해 노력하는데 붉은 색 장미를 얻기 위한 끔찍한 방법을 듣게 되지만 나이팅게일은 두렵지 않다고 말해요. "색이 붉은 장미를 원한다면 달빛 아래에서 노래로 꽃을 피우고 내 심장의 피로 물들여야 한다는 말을 듣게 되는데 상상만으로도 너무나 슬프고 고통스러운 순간을 맞이할거란 걸 느낄 수 있어요.

진정한 사랑이 되어달라는 나이팅게일의 희생적인 사랑으로 인해 붉은 색 장미를 얻게 된 젊은 학생은 자신이 사랑하는 여인에게로 붉은 장미를 가지고 가지만 너무나 허탈한 상황에 당황스럽기도 하네요.

진정한 사랑이라고 생각했던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희생이 한순간에 처참히 짓밟힌 모습을 보면서 붉은 장미가 어떻게 젊은 학생에게 오기까지 얼마나 힘든 여정을 거쳐왔는지 모르고 있는 학생이 원망스럽기도하고 나이팅게일의 죽음이 너무나 가치없게 느껴졌다는 것에 가슴 아프네요. 나이팅게일과 장미의 영어 원문도 함께 실려있어 고전 단편 영어원서 읽기도 해볼 수 있어 좋고 무엇보다 작가에 대한 소개와 작품 해석이 너무나 잘 되어있어 작품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푸른 참나무와 세 그루의 장미나무 그중 푸른 참나무는 나이팅게일이 죽음을 결단 했을때 유일하게 슬퍼했지만 "네가 사라지고 나면 내가 무척이나 외로워질 거야"  철저한 방관자이자 자기중심적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세 가지 흠 있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

학생의 순간적인 욕망과 물질적 추구를 위한 사랑은 특히나 나이팅게일의 사랑에서 무슨 흠을 잡을 수 있을까 했는데 자기애가 없는 사랑이라는 말에 생각지도 못햇던 부분이라 흥미롭게 볼 수 있었어요. 작품을 읽으면서 알지 못했던 부분들의 내면을 좀 더 깊이있게 들여다 볼 수 있어 너무나 좋았고 고전 단편이라 부담스럽지 않고 알찬 구성으로 즐거운 책읽기를 할 수 있었어요.

 

 

 

 

 "내로라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