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 Feel 상상 고래 10
이윤주 지음, 이종미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 제7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동화 부문 수상작인 필 Feel은 인공지능과 우리 인간과의 관계와 인간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앞으로 인공지능이 더욱 진화해 가면서 우리 인간에게 어떻게 다가올지 상상해 볼 수 있어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었어요.

인공지능은 우리주변의 생활에 다양한 부분에 등장하게 개입되어 있는데 인간에게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 반면 어떤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을지 생각해 보게 되네요.

로봇들이 스스로 진화하게 되면서 인간의 편리를 위해서 만든 로봇이 인간을 지배하게 되었어요.

로봇들은 스스로를 러드라고 칭하고 지구의 주인이 되어 쓸모가 있을 몇몇의 인간들을 살려두었는데 그들은 필러로 러드들이 가질 수 없는 인간의 능력 느낌을 알려주는 전달자로 뽑힌 필러중 한명인 은유는 감성 지수99, 공감지수 100이라는 높은 점수를 가지고 러드가 제공해주는 의식주로 생활하며 러드에게 7단계로 이루어진 필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요.

처음으로 배정된 리온은 은유에게 인간의 느낌을 배우게 되는데 재미, 화, 공포, 성취감, 사랑, 슬픔등 다양한 인간의 느낌을 가질때마다 눈동자에 필라인이 하나씩 생겨나게 되요. 은유의 아빠 문 박사는 뇌 과학자인데 어느날 갑자기 들이닥친 러드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되고 오빠 은오도 잡혀가고 엄마와 은유만 남게 되는데 은유는 엄마는 잉여인간이 되어 러드들에게 들키지 않기위해 숨어 생활하고 아빠에게 선물받은 앵무새도 함께 하게 되요.

은유와 같은 필러인 정음은 휴이에게 인간의 느낌을 가르치는데 5단계 사랑이란 감정을 통과한 러드들은 가정을 꾸릴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휴이의 엄마 베다는 휴이와 로트와 함께 한 가정을 이루게 되요.

어느날 필러인 정음이 사라지게 되고 휴이는 은유에게 자신의 필러가 되어달라고 말하며 은유의 엄마와 앵무새를 살려주는 대신 휴이에게 인간의 느낌을 가르쳐 주며 휴이는 단계를 높여나가게 되면서 인간의 감정을 하나씩 배우게 되고 엄마는 휴이를 보고 오빠 은유라고 말하며 슈퍼뇌 컴퓨팅칩을 전해주는데... 슈퍼뇌 컴퓨팅칩으로 인해 로트는 악한 마음을 품게 되고 로드들을 통제한 거브레인과 같이 자신이 거브레인이 되기를 바라게 되며 뜻하지 않은 일을 벌이게 되요. 은유는 실험용 인간으로 잡히게 되고 은유를 찾기 위해 나선 휴이 과연 이들은 거브레인과 이들을 위협하는 러드들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독특하면서도 재미있게 볼 수 있었던 AI SF소설 흥미진진한 이야기 전개가 재미를 더해주네요. 인공지능과 인간의 공존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러드와 필러 이야기 미래세계를 배경으로 한 상상력 가득한 이야기가 흥미진진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