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계굴의 전설
김정희 지음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전쟁 당시 느티마을에서 벌어진 비극!

곡계굴에 내려오는 전설, 언젠가 곡계굴에는 피 울음이 울려 퍼진다고!

 

단양 곡계굴 폭격사건을 다루고 있는 곡계굴의 전설은 가슴아픈 우리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었어요. 책의 마지막 장을 덮고 나서 느끼는 슬픔과 다시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희망의 모습도 느껴져서 먹먹한 마음이 조금은 위로가 되는걸 느끼게 되네요.

곡계굴의 전설에 대해서는 사실 제대로 아는바가 없었는데 이번에 책을 통해 알게 되면서 전쟁의 비극은 다시는 겪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전쟁으로 고등학교에 다니던 진규가 집에 돌아오게 되고 가족들은 전쟁에 나간 형 진수형을 기다려야 해서 가족들은 남쪽으로 피난을 떠나지 못하고 불안한 마음을 안고 있는데 마을 사람들은 전쟁의 위험에서 피하고자 곡계굴로 들어가는데 진규네 가족도 집을 지키는 아버지를 제외하고는 진규는 엄마와 여동생 분희와 남동생 진배와 함께 곡계굴 안쪽에 자리를 잡게 되요.

진규는 산에서 자신의 또래인 인민군 오창수를 만나게 되고 둘은 불안한 시국에서도 서로의 말동무가 되어주는데 어느날 인민군들이 나타나 진규네 소도 강제로 빼앗기게 되고 오창수는 그런 상황에 미안해 하네요.

곡계굴에서 추위와 싸우며 언제 무슨일이 생길지 모를 불안감에 하루 하루를 보내던중 진규는 자신이 집을 지키겠다며 집에 남게 되고 다른 가족은 곡계굴에 있던 그시각 미국전투기가 나타나 곡계굴에 소이탄을 집중 투하하게 되고 곡계굴은 그야말로 지옥이 따로 없어요.

진규도 방공호로 피신해 있다 곡계굴로 향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마주하게 된 비참한 광경과 가족들의 생사도 알길이 없어 정신이 하나도 없는데 그때 화상을 입고 나타난 분희의 모습은 처참하기 이를때 없고 방공호로 일단 피신을 시키게 되요. 분희의 노랫소리가 구슬프게 들리는 것 같아 가슴이 너무 아팠어요.

다른 가족들의 생사를 확인하기 위해 곡계굴에 들어갔지만 유독가스와 연기로 인해 곡계굴로 들어가는 것 조차 쉽지 않는데 홀로 남겨진 진규의 마음이 어떨지 상상하기 힘들정도네요. 가족들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진규와 살아남은 사람들의 안타까운 이야기 소이탄 투하와 기관총 사격으로 느티마을과 곡계굴에서 300여명이 사망한 비극적인 사건 그 살육의 현장을 고스란히 느껴서 상상만으로도 소름이 돋네요. 형 진수는 어떻게 됬을지 남겨진 사람들의 이야기까지 손에서 책을 뗄 수 없이 몰입해서 볼 수 있었어요.

우리의 가슴아픈 역사에 대해 올바로 인식하고 기억해야 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