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어가 공부의 열쇠다 초등 어휘 2단계 - 모공열 모국어가 공부의 열쇠다
정도상 지음 / 언어과학(이엠넷)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국어가 공부의 열쇠다

다른 과목을 학습하는데 있어서도 모국어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내용을 제대로 파악해서 문제를 쉽게 해결 할 수 있는데 모국어가 부족하다보니 개념파악에도 어려움이 있고 실력도 늘지 않고 제자리 걸음일수 밖에 없을것 같아요.

모공열 2단계는 대립되는 개념을 익히고 대립한자, 대립되는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면서 논리적 사고력를 다져나갈 수 있겠어요. 모공열은 논리적사고와 분석적 사고 융합적 사고를 통해 창의적 사고를 키워주면서 자연스럽게 사고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되었어요.

 

 

 

12장으로 구성되어 창의적인 글쓰기 과제를 통해 스스로 생각하는 힘도 길러주면서 생각의 폭을 넓혀줄 수 있도록 해주네요.

아직은 글쓰기에 부족한 점이 많은데 다양한 주제로의 글쓰기를 해보면 좋을것 같아요.

참조 어휘가 나와있어 자기주도적으로 글쓰기에 도전해 볼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각장마다 학습할 내용을 미리 살펴볼 수 있어 좋네요.

2장에서는 자타:나와 남 대립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자타가 대립하는 다양한 표현들이 정리가 잘 되어있어요. 자의, 타의, 자국, 타국, 자율적, 타율적등 대립어휘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대립어휘 표현도 하단에 정리되어 있어 눈에 확 들어오네요. 대립어휘와 관련해서 주세쓰기와 핵심낱말도 직접 써 보면서 파악해 볼 수 있네요.
 

 

 

같은소리 다른한자

한자를 익히고 예문을 통해서 각각의 의미가 어떻게 쓰이는지 이해할 수 있고 빈칸을 채워보면서 어휘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네요.

기본문제 소리가 같은 한자에서 만들어진 어휘끼리 묶어보며 어휘가 들어간 문장도 써보며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해 볼 수 있어요.

모국어의 대립 개념으로 접근하니 흥미롭고 어휘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도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어 좋은것 같아요.

비교와 대조 생활속에서 찾아보는 재미도 있고 비교와 대조의 개념과 원리등 유익한 내용들도 다루고 있어요. 심화문제와 우리말 바로 쓰기 교실을 통해서 표준말이나 -이와 -히 구별하기, 할게와 할까등 헷갈리기 쉬운 우리말 표현도 제대로 익혀볼 수 있어요.

우리말의 70%이상이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어 한자어를 제대로 학습하는것이 너무나 중요한데 모공열을 통해서 효율적 학습하면서 어휘력을 다져나갈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네요. 서술형 시험대비와 모국어로 창의적 사고를 길러줄 수 있는 모공열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학습해 나가도 너무 좋을것 같아 추천해 주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