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규의 특별한 뉴스 브리핑 -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법
김한규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앤장 법률사무소 김한규 변호사가 MBC 뉴스 프로그램인 뉴스외전의 이슈 완전정복이란 코너에서 뉴스를 브리핑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인 김한규의 특별한 뉴스 브리핑으로 법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지고 멀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법에 대해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해 보면서 법률지식도 쎃고 무엇보다 이슈가 되는 사건들과 관련해서 다각도로 생각하면서 시야를 넓혀나갈 수 있네요.

법 아는 만큼 힘이 되고 법을 알아야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방안도 생겨나는 것 같아 법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이 가고 더 관심있게 보게 되네요.

 

 

약자를 보호하는 법, 자유와 명예를 지켜주는 법,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법, 성법죄 없는 세상을 위한 법, 사건 사고 현장에서의 법, 알아두면 도움되는 수사부터 재심까지 총6장으로 구성되어 법의 시선으로 접근해 볼 수 있도록 해주네요.

학대 아동학대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뉴스를 통해서도 만나보고 그런 일들이 벌어질 때마다 반복되는 상황들이 답답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얼마전 부산 신생아 학대 사건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었던 사건에 대해 만나볼 수 있는데 이슈 완전정복을 통해서 아동학대란 무엇인지 아동학대범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아동복지법에 대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형법, 특례법등 법조항과 자세한 설명까지 더해져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잔혹한 청소년 범죄가 늘어나면서 소년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데 청소년들이 벌이는 충격적인 사건들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는데 형사미성년자의 기준과 처벌 여부가 적당한 것인지 형사처벌 범위와 관련된 찬반 의견 또한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 형사처벌을 높이면 범죄를 억제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이야기도 나눠보며 다각도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동물학대, 노조, 노동자들의 사망사건, 성범죄, 음주운전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다양한 사건사고들과 관련해서 법률적으로 이해하고 알 수 있도록 설명해줘서 자연스럽게 법지식을 넓혀나갈 수 있겠어요.

더 나은 법을 위한 생각 나누기를 통해서 좀 더 나은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법을 어떻게 개선되어야하고 부조리한 상황을 인지하고 예방해야 하는지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네요. 그동안 법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부분도 알게 되고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도 바로잡고 법과 관련해서 궁금했던 것들도 풀어볼 수 있어 유익하게 볼 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