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네이스 생각하는 힘 : 진형준 교수의 세계문학컬렉션 4
베르길리우스 지음, 진형준 옮김 / 살림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고전문학 아이네이스 청소년들도 쉽게 고전을 접할 수 있도록 축약본으로 만나볼 수 있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에 빠져들어 볼 수 있어요. 아이네이스는 아이네이아스의 노래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아이네이스는 트로이 전쟁에서 패하게 된 트로이 장군인 아이네이스가 신의 예언에 따라 이탈리아로 가서 새로운 나라를 세우게 되는 이야기로 트로이의 미래를 짊어질 영웅이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역경과 고난을 겪으며 험난한 여정이 펼쳐지네요.

 

아이네이스와 일행은 폭풍우를 만나 카르타고에 도착하게 되고 그 나라의 여왕 디도에게 환대를 받게 되는데 아프로디테는 헤라 여신읨 음모를 꺽어놓기 위해 에로스의 도움을 받아 디도에게 아이네이스를 사랑하도록 만들고 그를 붙들어 두려하지만 결국 다시 떠나게 되고 디도는 원망을 하며 스스로 목숨을 버리게 되요.

아이네이스가 죽음 아버지를 찾아가는 과정을 만나볼 수 있는데 이승과 저승의 경계를 이루는 스틱스 강을 건너고 저승 입구로 들어서면서 수많은 영혼들을 만나게 되고 엘리시움으로 들어가 아버지를 만나 앞으로 어떤 영광을 누리게 될지 알려주며 희망의 불씨를 심어주는 부분을 너무 흥미로웠어요.

라티움 사람들과의 전쟁에서 수많은 트로이병사와 이탈리아 병사와의 강렬한 전투가 벌어지게 되고 라티움의 영웅인 투르누스와의 일대일 대결을 벌이는 아이네이스 결국 투르누스 또한 헤라 여신으로 인해 이런 시련을 겪게 되네요.

헤라와 아테나 아프로디테 세 여신의 아름다움을 겨루는 시합에서 아프로디테에게 사과를 준 파리스의 심판 사건으로 모욕을 느낀 헤라는 아프로디테의 아들 아이네이아스에게 시련을 안겨주기로 하는데 복수심에 불타오르는 헤라의 집요함이 얼마나 무섭고 강렬한지 느끼게 되면서 신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인간의 삶이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지 느끼게 되네요. 헤라가 아이네이스에게 수많은 시련을 안겨줄때마다 아프로디테가 아들을 위해 나서며 그가 로마 건국의 기초를 다질 수 있게 도와주네요.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이해하면서 볼 수 있어 고전과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