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이후,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
김경준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쉼없이 달려온 시간들 어렸을 때는 나이 마흔이 엄청 많게 느껴졌었는데 어느 순간 내가 이 시점에 오게 되니 마음은 여전히 젊은 순간에 머물러 있고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에 공감도 가지만 때로는 나이 마흔이 되니 한해가 다르게 체력도 딸리고 몸의 변화도 오는것 같아요. 무언가에 도전하고 시작하기가 어중간한 나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 무기력했던 순간들도 있었어요.

치열하게 살아온 지난날 인생에서 특별한 나이 마흔이후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가치있고 의미가 있는지 나이에 걸맞게 살수가 있는지 마흔이라는 사막을 건너는 40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좀 더 자신을 내면을 단단하게 다져나갈 수 있을것 같아요.

불혹의 나이 40대 가정이나 사회에서도 힘들고 어려운 시기이기도 한데 현재의 역할을 잘 해나가기 위해서 고뇌도 깊어지고 가중되는 스트레스도 많아지기도 하는데 이런 상황들을 지혜롭게 대처해 나가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마흔은 삶의 여백을 이해하는 나이다.

무책임하게 생각하거나 행동하지 않고 매사에 일희일비하지 않으면서 긴 호흡으로 인생을 바라보는 지혜를 체득하는 연령이라는 말에 마흔이라는 나이가 왠지 모르게 더 깊이있고 묵직하게 느껴지네요.

30대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떻게 10년이 후딱 지나갔는지 모를 만큼 빠르게 지나 40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자신의 지난날을 다시한번 돌아보게 되는데 30대까지는 세상이 정해준 길을 따라 걸어왔고 40대부터는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길을 만들어서 걸어갈 수 있다(p100) 는 말이 너무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재미있는 우화 40대의 시간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들을 흥미롭게 보면서 마흔이라는 나이가 이제는 인생에서 특별하게 다가오는것 같아 유익하게 볼 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