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전거 ㅣ 북멘토 가치동화 5
박상률 지음, 이욱재 그림, 5.18 기념재단 기획 / 북멘토(도서출판)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막연하게만 알고 있던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생생하게 그 당시 상황을 느끼게 해주는 동화가 나왔네요. 5.18기념재단에서 기획한 <자전거>라는 동화네요.
광주의 초등학교 5학년, 봄꽃같이 순수한 소녀 ‘꽃님이’는 부모님과 고모의 사랑을 받으며 살고 있었어요. 자전거를 타고 꽃밭을 활보하며 곧 태어날 동생을 기다리고 있었지요. 하지만 곧 긴장감이 꽃님이네 가족을 감싸기 시작합니다. 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군사정권의 폭압에 대항한 시민들의 모습, 잘못된 국가 권력이 국민의 존엄성과 권리를 짓밟는 모습이 소설에서 펼쳐집니다. 풍부한 색상과 감성적인 필체의 삽화와 서정적인 분위기가 더욱 안타까움을 느껴지게 하는데요. 엄마 몰래 시체들이 가득한 영안실에서 아빠를 찾아다니고 자신도 남을 돕겠다며 헌혈대열에 합류하는 착한 꽃님이가 다칠까봐 읽는 내내 마음을 졸였네요. 계엄군에서 희생되어 집으로 돌아오지 않는 가족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애절한 모습에 눈물이 났답니다. 이 책을 통하여 아픈 역사도 바르게 이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요. 어른들이 먼저 읽고 아이들에게 권해주면 좋은 책인 것 같아요. 책의 뒷부분에는 부록으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선정된 5.18민주화운동 기록물에 관한 설명이 나와있고, 책의 본문을 통하여 짧은 연극을 만들 수 있도록 대본이 수록되어 있어요. 학교에서도 활용하면 참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