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태극기! 우리 얼 그림책 2
박윤규 글, 백대승 그림, 한철호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2월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국기인 태극기는 우리의 삶과 동떨어져서는 생각할 수 없는 소중한 문화와 역사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어른인 저도 태극기의 역사나 숨겨진 의미에 대해서는 모르고 아이에게 국경일날 태극기를 달아야 한다는 것 밖에는 설명해 줄 수 없는 것은 문제가 있다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어요.
기대한 대로 태극기의 탄생 배경이 되는 파란 거인과 빨간 거인의 이야기, 그 안에서 태어난 곤, 건, 태, 이, 진, 손, 감, 간의 여덟 신들이 지구와 사람을 만들어낸 이야기가 환상적인 삽화와 함께
흥미롭게 담겨 있었어요. 또한 태극 문양과 그 것을 둘러산 8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풀어서 설명이 되어있네요.
이 책을 통하여 우리 민족이 태극무늬를 어떻게 사용해왔는지 배우게 되었고 다른 동양권 나라에서도 태극 무늬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또한 풍속화나 생활 속에서 태극의 문양을 찾아볼 수 있는 페이지도 있어서 아이들의 통합적인 사고력도 길러줄 것 같아요
노벨문학상을 받은 소실과 게오르규가 태극기는 유일하고 멋지며 우주의 질서에 대해 담겨있다고 극찬을 한 점도 알게 되어 뿌듯함을 느꼈답니다.
조선시대에 미국과 조선이 통상 조약을 맺을 때 국기가 필요하여 태극기가 만들어진 자세한 탄생의 과정도 나와있어요.
평소에는 당연하게 여겼던 태극기의 존재의 소중함을 이 책을 통하여 깨닫게 된 것 같아요.
또한 태극기가 독립운동, 월드컵 응원 등 우리의 문화, 역사와 함께 했다는 점을 새삼 깨닫게 되니 더욱 감동적이었고요.
7살 아이도 이 책을 함께 보여주니 평소에 친근한 태극기의 이미지가 있어서 그런지 좋아하네요.
초등학교에 들어가고 학년이 올라가면서도 계속 읽히며 태극기에 담긴 의미를 더욱 깊이있게 깨달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른 나라의 국기의 명칭은 무엇이고 태극기를 다는 날은 언제, 언제인지. 태극기를 다는 자세는 어떤 것인지도 나와있어서 잘 알아두었다가 아이와 함께 물어보고 실천해보고 싶어요.
태극기의 변천사도 백과사전처럼 잘 나와있어서 지금의 대한민국 태극기가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도 생생하게 배울 수 있어요.
멋진 삽화와 풍부한 내용이 돋보이는 책으로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읽히면 학교 공부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태극기를 바로 아는 어린이가 대한민국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한철호 동국대학교 교수님의 말씀에 따라 태극기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소중히 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