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어휘력 - 0~7세까지 아이의 상상을 넓히고 생각의 깊이를 결정짓는
표유진 지음 / 앵글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살 늦둥이 둘째가 28개월인데도 말이 느린 것 같아서 고민이 참 많았습니다.

28개월이면 세 단어 이상 단어를 연결해서 말을 해야 하고 이게 뭐야?”, “누구야?” 등등 질문이 쏟아져야 한다고 하던데, 우리 아이는 엄마’, ‘아빠’, ‘맘마’, ‘짜자(과자)’, ‘아맛나차차(아이스크림)’ 등 한 단어 수준이었고 단어도 많이 구사하질 못하고 10여개의 단어 정도만 말할 수 있을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분야 관련 인천 개인 병원 중에서는 가장 유명하다는 서울 아산 재활의학과에 베일리 검사를 예약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는 검사를 예약할 무렵 가정에서 더 말을 많이 시키고 자극을 주려고 노력해서 갑자기 두 단어가 연결된 듯한 말을 희미하게 밷어내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날, 아이가 우물우물 맘마를 먹다가 제 손을 끌고 어딘가를 데려갔는데, 아이는 맘마, 뱉었어.”라고 이야기를 했고 아이가 손가락으로 가르킨 곳에는 바닥에 밥이 뱉어져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 엘리베이터 타”, “아만나차차(아이스크림) 흘렸어.”, “~(우유) 더줘.” 등 두 단어를 조금씩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베일리 검사 결과 언어지연이 있긴 하지만 사회성이나 지능 등 전반적으로 정상소견을 보인다고 치료까지는 받지 않아도 된다는 의사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가슴을 쓸어 내렸습니다.

가정에서 더욱 더 많은 노력을 해서 언어자극을 주어야겠다고 다짐을 하게 되었고, 마침 엄마의 어휘력 체험단에 당첨되어 읽게 되었습니다. 한 구절, 한 구절 놓치지 말고 열심히 읽어서 실천해야되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엄마의 어휘력]에서는 0~7세까지의 아이들에게 엄마가 해줄 수 있는 최대한의 언어자극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엄마와 아이의 대화의 다양한 사례와 엄마의 어휘력을 키워줄 수 있는 그림책과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좋은 말들에 대해서 많이 나왔습니다.

[엄마의 어휘력]을 통해서 언어치료라는 거창한 교육이 아니더라도 일상 생활에서 밥을 먹거나 잠자리에 들면서 엄마와 길을 걸으며 바람을 맞으면서도 훌륭한 언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참 무뚝뚝하고 사무적인 말, 반복되는 식상한 말만 아이에게 들려준 것은 아닌지 반성을 했습니다. [엄마의 어휘력]에서는 평소 제가 전혀 사용하지 않는 굉장히 서정적이고 시적인 엄마의 언어가 많이 담겨 있었습니다. 아이는 엄마의 감정을 먹고 자란다고 하지요. 이렇게 예쁘고 고급스럽고 시적인 언어를 엄마가 구사한다면 그 아이는 얼마나 말을 예쁘게 잘할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나도 이 책에 나오는 엄마들의 말을 본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아이의 나이별, 발달단계별 수준에 맞게 다양한 언어자극을 줄 수 있는 예시가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말을 못하고 옹알이만 하는 아기의 옹알이 소리에도 우리 아가 목욕하니까 개운하구나.”, “우리 아가 맘마 먹으니까 기분이 좋아요?”이런 식으로 경쾌하고 아름다운 말로 아이의 모든 소리에 즐겁게 반응해 주는 것이 좋다는 것을 배웠어요.

아기에게 체조를 해주면서도 쭉쭉쭉쭉 길어져라 허벅지! 쭉쭉쭉쭉 길어져라 팔뚝! 쭉쭉! 쭉쭉~”이런 식의 예시가 가득 담겨있어서 이 책에서 배운 말들만 열심히 아이에게 들여주어도 아이 언어실력이 쑥쑥, 감정도 쑥쑥 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밤에 잠자리에 들기 전에 그림책 한두권을 엄마나 아빠가 읽어주는 생활 습관을 아이가 아주 어렸을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엄마의 어휘력]에는 다양한 동화책이 소개가 되어 있어서 아이의 언어자극을 줄 수 있는 책을 찾는 엄마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엄마의 어휘력]에는 애착놀이와 관찰놀이, 수수께끼놀이 등 아이랑 언어를 바탕으로 할 수 있는 놀이들도 많이 소개가 되어 있어서 집에서 아이랑 단둘이 있는 시간도 무료하고 반복적인 일상이 아닌 언어교육이 무궁무진하게 일어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특히, 말이 늦은 아이에게 어떤 말을 해주어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이 들고 자신이 무뚝뚝하고 무신경한 엄마라고 생각되어진다면 꼭 이 책을 읽어보고 그대로 실천해보세요.

 

이 리뷰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해서 엔젤북스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