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을 실현하는 로블록스 게임 만들기 - 스튜디오 사용법부터 수익화까지, 로블록스 게임 제작의 모든 것
강태훈.장준하.D.LAB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블록스는 플레이어가 주체가 되어 자신이 원하는대로 게임을 만들고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사상화폐인 Robux를 통해 내가 만든 게임과 아이템등을 구매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유저가 직접 만든 게임을 1)구매/판매 2)평가 3)이용자 수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 통계를 보면, 로블로그사 얼마나 대단한 게임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1분기 기준 2020년 2천 300만명에서 2배가 넘는 수치인 2022년 5천400만명으로 지속적 성장을 보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가상 세계에서의 만남, 인연을 발판삼아 관심이 집중되며 2022년 한 해 새로 580만 개의 게임이 제작되었으며, 매출의 경우 2023년 1분기 6억5천5백만 달러로 2022년과 비교해 22% 증가하였습니다.

 

 

초창기에는 아시아 태평양 이용자 비율이 미국/캐나다, 유럽에 비해 낮았으나 22년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해 현재는 미국/캐나다 보다 이용자가 많아졌다.

 


 

로블로스는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 스튜디오가 아닌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제작이 된다. 유니티 엔진을 써본 경험이 있어 말하지만, 로블록스 스튜디오가 쉬운것은 맞지만 처음한다면 용어들이 낯설수 밖에 없다.

그래서 구조와 툴을 이해하기 위해 공부를 하다보면 고급기능도 익히게 되고 최종적으로 '게임 제작 과정'을 배울 수 있다.

 

 

추천하는 독자

게임 제작

게임을 하다보면, 이런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다 혹은 이런 게임 만들어 보고 싶다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유저 간담회 혹은 Q&A를 통해 의견을 전달하여 개선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직접 만들어 보면 전반적인 게임 제작과정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된다. 이게 발전되어 게임 제작자, 게임회사 직원, 코딩에 대한 흥미로도 발전할 수 있다.

스튜디오를 쓰다보면 Script 항목에서 어쩔 수 없이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과거 고등학교 시절, 담임선생님이 컴퓨터공학과 전공자여서 자연스럽게 레고를 통한 코딩을 접하게 되었다. 그게 흥미가 되어 대학생때 파이썬등을 공부하여 빅데이터 대회에 나가게 되고, 관련 분야로 취업까지 하게되었다.

 

유니티를 활용하기 위해선 어느정도 C# 학습이 필요하다보니, 접근성이 안좋다.

따라서 파이썬을 조금 학습하고 로블록스 스튜디오로 시작해보는건 어떨까 싶다. 특히 나이가 어린 친구들이라면 좋은 취미 생활이자, 미래 직업을 선택하는데 좋은 나침반이 될 수 있다 판단되기에 강력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