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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지먼트 - 프로덕트를 이해하는 자가 프로덕트를 지배한다
김영욱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PM의 정의
작가는 PM을 정의를 1장에서 해주는것으로 시작한다.
PM자체가 Product Manager, Project Manager, Project Owner 등 다양하게 용어가 쓰이면서 구분이 불분명하게 쓰이는것은 사실이다.
PM 역할과 PM역할같지만 PM역할이 아닌것을 보면 명확해진다.
1.PM 역할
1)커뮤니케이션 허브 역할 : 정보가 모두에게 흐를 수 있도록 양과 품질을 정리하는 역할
2)우선순위 조정 : 모든 이해관계자는 본인과 관련 있는 업무가 빠르게 처리되길 원하니 PM의 균형감이 중요하다.
3)프로덕트 대표이자, 치어리더 :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피드백과 사용 지표를 통해 어떤 것이 중요하고 시간사용과 구현에 대해 고민해야한다.

2.PM 역할 같지만, PM 역할이 아닌 것
(보고 라인에 있는 팀) 상사 : 매니저 = 관리 같지만, PM은 사람이 아닌 프로젝트 혹은 프로덕트를 관리한다. 구성원을 설득하고 영감을 줘야한다.
기술자 : 기술자가 아닌 고객의 불편함에 공감하고 비즈니스를 파악해 제품에 반영하고 릴리스까지 책임지는 역할을 해야한다.
마케터 : 고객의 문제에 집중해서 '홍보와 판매를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거지 고객에게 설명하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P.O. : 기업 환경과 조직에 따라 PM이 프로덕트 빌드 및 딜리버리 사이클에 관여하며 프로덕트 오너 역할까지 하기도 한다. PM과 PO와 명확하게 다른점은 디스커버리 프로세스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점이다. PM은 '전략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생각할 시간을 갖는다.'
애자일 전문가 : 실제 개발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역할은 PO 나 스크럼 마스터가 한다.
데이터 분석가나 사용자 리서치 : 물론 PM은 떄떄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다음 질문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고객이 매력적인 답변이라 생각하도록 준비해야하지만, 본질은 '최종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 활동 제거하는 것'임을 기억해야한다.

책은 전략, 평가, 화합이 중요한 PM에게 우리에게 익숙한 평가지표인 OKR과 KPI부터 ~ 어떻게 제품 시장 적합한지 파악을 하는지, 편향적 의사결정의 예시와 노하우까지 다양한 방향에서 자료를 제공해준다.
기업마다 문화가 다르기에, 핵심을 중심으로 시각적 자료와 함께 설명이 나타나 있고, 경영학 공부를 해보았거나 창업 교육을 들었다면 접했을 내용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어 학습할 수 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