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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다! 하루 5분 아이패드 기록 생활
희나(이효선)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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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다! 하루 5분 아이패드 기록 생활』은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자기관리 습관을 제시하는 책으로, 단순히 일정을 정리하는 도구를 넘어서 삶을 성찰하고 성장시키는 도구로서 아이패드를 제안합니다. 이 책은 바쁜 현대인이 ‘기록’이라는 활동을 일상 속에서 부담 없이 지속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과 실천 방법을 제시하며, 특히 ‘하루 5분’이라는 실현 가능한 시간 설정을 통해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한 점이 인상 깊습니다.

저자 희나(이효선)는 10년 이상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오가며 기록 습관을 쌓아온 전문가로, 유튜브 및 SNS에서 활동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기록의 유익함을 전해왔습니다. 그녀는 자신만의 노하우와 실천 사례를 바탕으로 이 책을 구성했으며, 독자가 아이패드를 활용해 삶을 더욱 주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세심하게 안내합니다.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실용성’입니다. 단순히 기록을 권장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아이패드의 기본 기능부터 굿노트, 넘버스와 같은 필수 앱들의 사용법까지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아이패드 초보자도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은 물론, 저자가 직접 디자인한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해 당장 실천에 옮길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실용적입니다.

또한 책에는 실제 사용 예시가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어, 어떻게 기록을 하면 좋을지 감을 잡기 어렵던 초보자들에게 특히 유익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일과 기록, 가계부 작성, 감정 정리, 목표 설정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기록 활용법이 상세히 제시되며, 아이패드를 단순한 기계가 아니라 나만의 디지털 비서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편 이 책은 단순한 팁 모음집이 아니라, ‘기록’이라는 활동이 왜 중요한지, 왜 지속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며 독자에게 ‘기록 철학’을 심어주려 노력합니다. 단순히 예쁘게 꾸며진 다이어리 사진을 따라 하는 것을 넘어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의미 있는 방향으로 삶을 정리해 나가도록 이끄는 내면적인 성찰이 담겨 있습니다.

‘기록을 시작하고 싶지만, 뭘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 ‘종이 다이어리는 번거롭고 귀찮다’, ‘디지털로 기록하고 싶은데 기계에 약하다’는 고민을 가진 사람들에게 이 책은 친절하고 따뜻한 가이드가 되어 줄 것입니다. 실제로 이 책은 단순한 도구 사용법이 아니라, ‘기록’을 통해 더 나은 나를 발견하고, 성장을 이루는 방법을 제시하는 자기계발서로 읽혀집니다.

결론적으로, 『된다! 하루 5분 아이패드 기록 생활』은 디지털 도구를 통해 삶을 정리하고,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만드는 데 매우 유용한 책입니다. 아이패드를 가지고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분, 기록을 통해 삶을 바꾸고 싶은 분께 이 책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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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활용법 - 인공지능에게 일 시키고 시간 버는 법, 전면 개정 2판 된다! 업무 능력 향상 200%
프롬프트 크리에이터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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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챗GPT를 활용한 강의들을 보면 심심치 않게

"코딩을 할 줄 모르는데, 쓸 수 있을까요?" 하는 댓글이 보이곤 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챗GPT는 아래 사진과 같이 궁금한걸 텍스트로 써서 사용이 가능하다.



더 나아가 검색어에 자세한 요구를 하면 더 좋은 결과값을 얻을 수 있다.

예를들어 표로도 정리가 가능하고


그림도 그릴 수 있다.

그림도 자세히 요구를 할 수록 수정이 계속된다.

즉, 구체적으로 요구를 하는것이 핵심이다.

실무에서 활용해보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A."우산을 양산으로 사용"에 대해 왜, 어떻게, 무엇으로 분류하여 (마크다운) 형식의 표 하나로 출력합니다. WHY, HOW, WHAT을 각각 10개 이상 포함해세요

B.그런 다음 WHY, HOW, WHAT 표를 참고하여 결론을 1,000자 이내로 출력합니다.

C.마지막으로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문구 10개를 나열하세요. 이 문구를 사용할 떄는 20단어 이상 긴 문장으로 구성하세요.






챗 GPT가 하는게 만능이냐 생각하면 그렇지는 않다.

챗gpt 할루시네이션 사례로 잘 모르는것에 대해 아는척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다만 3에 비해서는 역사적 시기가 겹치지 않으면 가정하는 방식으로 안내하고,

역사적 시기가 겹치는 경우에는 할루시네이션이 발생하기도 한다.

해당 부분은 실제 포털사이트등이나 레포트를 통한 교차 검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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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 유저를 사로잡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 기획자, PM, CEO를 위한 프로덕트 교과서
홍석희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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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부터 데이터까지

PM의 모든 것


PM직군은 '스페셜한 무기가 반드시 있어야하는건 아니지만(있으면 당연히 좋다), 반드시 프로젝트에 모든걸 이해하고 통솔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단순히 데이터를 잘 보는 사람보다는, 1)유저리서치 2)데이터 모델링 3)UX에 대한 이해 4)데이터 드리븐 5)트렌드 파악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더 PM에 알맞다

해당 책은 챕터마다 유저를 사로잡기 위해 처음부터 PM이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를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다만, 데이터 부분은 전공자가 아니라면 추가로 학습이 필요하거나, 실무에선 도움을 받아 자료를 정리된 채로 협력부서에게 받고 거기서 인사이트(당연하지 않고, 놓칠 수 있는 생각들)을 잡아야한다.


트렌드 파악

PM의 도구


PM직군에 입사지원을 해본적이 있는가?

회의준비를 해보기도 하고, 분석능력을 평가하기도하며, 자주 등장하는것이 트렌드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트렌드 파악은 하루만에 하기 어렵다. 꾸준히 파악을 해야한다.

작가가 추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커뮤니티

PM관련 스터디가 아니여도 된다. GPT 활용법, IT뉴스 파악 등만 보더라도 배우는점이 있다. 또한 모임에 참석하다보면 나와 다른 직군 다른 환경에서 다른 경험을 자연스럽게 전해들어볼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다

2)뉴스레터

롱블랙

썸원 뉴스레터

롱블랙은 24시간내 읽지 않으면 뉴스가 사라진다. 즉, 일반적으로 뉴스레터는 구독할때는 트렌드 파악하겠다는 의지가 샘솟지만, 실제로 대부분은 '구독'만 하게 된다는것을 뜻한다.

구독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다. 읽고 인사이트를 뽑아야 한다.

3)테크행사

EO, GAMES ON AWS (필자도 참여해보았다) 와 같은 행사에선 교육 세션이 제공된다. 목차만 보더라도 어떤게 핫한지 파악 할 수 있고, 교육세션을 들으면 더 자세히 배울 수 있다.

4)사이트들

위에걸 평소에 하는게 좋다. 다만, 일선상의 이유로 당장 급하게 찾거나, 자료가 부족한 경우(스터디에서 말로 전해들었는데 자세하지 않았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사이트들을 이용해보자

-서핏 : 최신 IT 글을 읽는 곳

-디스콰이엇 : IT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의견이 오가는 곳

실제로 제품을 비교 평가할때 기능적 평가를 하고, 추가로 디스콰이엇과 함께 유저들의 제품 평가를 추가해서 실무에서 설득을 경험해본 경험이 있다.

기업에서 트렌드 조사를 과제 혹은 입사 프로젝트로 내는 이유는 꾸준함 관심을 체크하기 위함이다.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해야하는것처럼, 꾸준한 관심을 통해 인사이트를 메모해두고 정리해야하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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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 상사와 고객을 설득하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with 파이썬
이상석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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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기획서 작성

1.들어가며

창업동아리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창업경진대회를 나가게 된다. 그럴땐 자신의 아이템이 왜 세상에 나와야하고, 어떻게 매출이 이루어지며, 지속 성장 방향 등을 설명하게 된다. 이때 처음 하는 사람들이 놓치는게 바로 '설득하는 데이터' 이다.

회사도 마찬가지이다. 보고를 할 때, 의사결정에 대한 근거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의사결정, 협업등은 구두보다는 보고서로 이루어지며, 이때 필요한게 바로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이다.

2.중요 요소

-글보다는 숫자가 좋으며, 숫자가 없다면 1)수치화를 하거나 (설문조사가 대표적 예이다.) 2)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보여줘야 한다.

-직관을 배제해서는 안된다. 시작 단계를 넘어가다보면, 100% 직관없는 보고서를 꿈꾸기도 한다. 직관자체가 나의 과거 경험들에 의한 산물이다. 비지니스 최종 선택은 직관적이여야한다. 즉, 직관으로만 결정이 되는게 아니라, 데이터가 양쪽 다 합리적인 경우, 시간관계상 데이터 드리븐을 빠르게 줄여 업무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경우, 과거 매우 흡사한 사례가 있던 경우가 직관을 사용할 수 있는 예이다.

-분석 도구는 화려한게 중요한게 아니라 의사 결정자의 판단에 도움을 주는게 본질이다. 추가 설명도 가능하면 없는게 중요하다. 뽑는 방식에 따라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2차 가공화하여 한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자.

-도메인 지식도 중요하다. 과거 kt엠하우스 데이터 분석대회에서 포기하는 팀들이 많았다. 이유는 제공된 데이터로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만 도출되기 때문이다. 토익 스피킹으로 비유하면, 토익 스피킹 점수가 높은사람은 발음도, 문법도, 단어도 훌륭하다. 라는 너무 당연한 결과가 나온다. 분석의 관점을 설정이 잘못되서 그런거고, 관점을 제대로 잡으려면 도메인 지식이 필요하다. 토익 스피킹을 예시로 들자면, 만점에서 뭐가 부족할 수록 단계가 떨어지는지를 분석하는 관점으로 접근해야하는것이 그 예이다.

3. 활용 예시

사진은 NIA(한국정보화 진흥원) 데이터 분석 대회에 참가했을때의 자료이다. 당시 KBO의 선수영입 모델을 주제로 발표를 했었다.

(위의 사진은 기록이 아닌, 키워드 중심 분석을 했던 자료이다)

1)LDA는 야구선수 관련 크롤링 키워드를 군집화하여 감정분석했던 방식이다.

2)군집화를 위해 KoNLPy 불용어 사전을 활용하여 불용어를 처리하고

KSNU 긍부정 사전 기반으로 감정분석을 하였다.

3)부정 키워드를 분석해본 결과 연봉, 코로나, 범죄 관련 키워드가 도출됐다.

(위의 분석은 타격, 수비 지표를 통해 분석한 자료이다.)

1)일반적으로 WAR중 타격은 굉장히 객관적이지만, 수비는 사이트에서 정의를 한다. 이유는 도전적 수비, 호수비를 노리지 않을경우 수비 스탯이 오르기 떄문에 불공정하기 때문이다.

해당 이유로 미국 논문을 참고하여 수비 요인(Factor)을 만들고 타자의 수비 가치를 분석한 자료이다.

이처럼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는 1.키워드 같은 정성적 데이터 2.야구 성적과 같은 정량적 데이터 모두 분석이 가능하며

설득을 위해서의 본질은 결국 '설득 하는 사람이 1)납득이 가고 2)쉽게 이해하도록 3)객관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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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서블로 시작하는 인프라 자동화 - 기초부터 실무까지, 플레이북 예제로 마스터하는 앤서블
장현정.이태훈.김병수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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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전에

필요지식

이 책은 클라우드 시스템과 같은 대량의 서버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엔지니어를 위한 책입니다.

리눅스 기초 지식이 있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앤서블은 오픈소스 IT 자동화 도구로 사용자가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것들(프로비저닝, 환경 설정, 애플리케이션 배포)등의 업무를 코드 기반으로 작성하여 '여러 환경에서 동일하게 적용 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다.

환경이 2~3개면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지만 많으면 많을수록 업무의 효율을 올려준다.

 

최초로 유명한 프로그램도 있지만, 앤시블은 아니다. 기존에는 퍼펫 이나 셰프 같은 자동화 관리대상 프로그램은 존재했다.


다만, 이러한 기존 프로그램은 에이전트를 기반하여 실행되었다. 단순히 설치를 해야하는것을 넘어 1)관리를 위한 복잡한 추가 작업 2)윤영체제 버전에 따른 패키지 변경 4)운영체제에 따른 모듈 설치 등의 작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반면에 앤서블은 SSH로 접속하여 관리를 하기 때문에 '에이전트 설치가 필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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