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조코딩의 프로그래밍 입문 - ‘복붙’으로 다 끝낸다! HTML부터 인공지능까지! Do it! 시리즈
조동근(조코딩).김형태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줄 요약 : 코딩을 찍어 먹어 볼 수 있는 최적의 책 ★★★★★

처음 경영과학시간에 코딩을 접했고, 흥미가 생겨서 동아리에 들어가 책을 보면서 친구들과 같이 코딩 공부를 하였었다. 실력 자체를 높인다기 보다는, 실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활용했다. 예를들어 직무박람회에서 어떤 부스를 하는게 좋을지 알아보기 위해 기존에 설문조사만 했다면, 크롤링 데이터를 통해 키워드 분석등을 해보는 방법을 직접해보면서 새로운걸 배워 "오! 흥미롭다!"했었다.

이후, 여러 대회와 실무를 하며 현재는 기술PM직을 게임회사에서 수행하고 있다.



앞서 한 얘기중 '흥미'에 무게를 두고 싶다. 너무나 유명한 이지스퍼블리싱의 '점프 투 파이썬'의 경우 쉽게 잘 쓰여졌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재밌지는 않다'라고 느낄 수 있다. 기초를 쉽게 풀어내며 탄탄하게 만드는게 목적인 책이지, 흥미위주의 책은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 이 책은 슬로건에 써 있는 것 처럼

'복붙으로 다 끝낸다'

2가지 이유에서 좋다 생각한다.

1)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다. 이미 만들어진 기능을 다른 프로그램이나 앱에서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인 API나,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는 구조와 도구를 제공하는 프레임워크 등은 초보자가 보면 익숙하지 않아 책을 덮게 만든다.

반면 검색 엔진의 원리와 사이트 노출시키기에서 나온 '네이버에 내 웹 사이트 등록하기' 등을 하다 보면, '검색 엔진', 'html 태그','도구 페이지'에 자연스럽게 접근하면서 배경지식이 넓어진다.


2)빠르게 책걸이가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문학책을 제외하면 아는 내용이나 흥미없는 내용은 휙휙 넘기는 편이다. 이 책은 막힐 부분이 전혀 없기때문에 따라가다보면 금방 책걸이가 가능하다. 책걸이는 단순히 책을 다 읽었다의 개념이 중요한게 아니다. 책을 다 읽으면 자연스럽게 더 배우고 싶은 분야의 책을 사서 공부해볼 수도 있고(점프 투 파이썬 강추! 조코딩님의 강의도 유튜브에 있다!) 아니면 해보면서 응용하고 싶었던 부분이나, 잘 이해가 안됐던 부분도 지식이 쌓이면서 해결되기도 한다. 초보자가 쾌감을 느끼면서 에러 없이 코딩이 되도록 책을 설계했기때문에 이런 부분이, 고민의 시간을 요구하는 다른 책과 다르다고 생각한다.

*고민하는 시간은 실력 향상에 있어 중요하지만, 처음 코딩을 접하는 사람이 대상으로 제작되었음을 기억하자!

굳이 아쉬운점을 뽑자면, 비주얼스튜디오 코드를 설치 할 때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지 않다.

가령 아래 사진과 같은 추가 작업 선택에 대한 부분이 잘 나와있지 않은데

특히 PATH에 추가쪽은 임의로 체크를 해제를하면 나중에 여러모로 고생을 하게 된다.

이런 부분에 대한 안내가 초보자는 곤란해 할 수 도 있는데 배려가 부족했다 생각한다.


더 나아가 해당 책은 에러가 생길 이유가 없기에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를 쓰는것이 더 적합하다 생각되지만

이후 추가적인 코딩 공부를 '처음' 한다면 개인적으로 에러가 무조건 발생할 것이기에, 에러 시각화가 좋은 쥬피터 노트북으로 시작하는것을 추천한다.

코딩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찍어 먹어 볼 수 있는 책' 조코딩의 프로그래밍 입문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