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의 힘 - 나를 바꾸는 5분의 기적
틱낫한 지음, 위소영 옮김 / 소수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틱낫한 스님의 『고요의 힘』은 마음챙김을 통해 내면의 안정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하루에도 수백번 스쳐가는 수많은 생각들이 항상 머릿 속을 헤집고 돌아다녀서 거의 매일 피곤한 느낌을 받는 날이 많다. 특히나, 삶이 내가 계획한대로, 생각한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는 더더욱 부정적이고, 잡생각이 머릿 속을 가득 채워서 나 자신을 괴롭히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부정적인 느낌과 수없이 변하는 생각들을 해소하는 방법을 전해주는 책이 바로 『고요의 힘』 인 것 같았다. 이 책의 저자이신 틱낫한 스님은 우리에게 단순하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남겨주는 것 같았다.


이 책의 핵심은 '마음챙김'이다. 마음챙김은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집중하며 자신과 온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틱낫한 스님은 우리가 끊임없이 흘러가는 생각과 감정에 압도당하며 스스로를 괴롭히는 대신, 그들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가르친다. "생각은 당신이 아닙니다" 라는 말은 나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다. 내가 하는 모든 생각은 나에게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부분들이 많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우리가 무심코 지나쳐버린 생각들을 자세히 들여다보기보다는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 오히려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고 스님은 알려주신다. 특히 온전히 나의 생각을 한 걸음 뒤로 떨어져 바라보라라는 의미를 내포하는게 아닐까 하는 깨달음을 느꼈다.


우리가 불안을 느끼고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는 무언가를 추가하려고 하기보다 내면의 고요를 통해 불필요한 것들을 덜어내는 방식에 주목해야 한다고 한다. 물질만능주의, 남들과의 비교 등 자신을 괴롭히는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보다 본인의 자유와 행복의 본질을 다시금 생각해봐야 한다. 그래서 지금 이 순간에 이 책을 읽으면서 내면에 자리잡은 근심은 덜어내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며 내면의 안정을 되찾는 훈련을 하는 것이 자신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길이라 생각을 해야한다.



- 서평단 이벤트에 참여하여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