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일 완성 무조건 모이는 돈 버는 습관 - 돈 모으기에 늦은 때란 없다! 0원으로 시작하는
박지수 지음 / 빅피시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들어봤어도 돈 버는 습관을 60일에 완성한다는 책 제목이 너무나 인상깊고 독특해 보였다. 60일 동안 돈 버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과연 무엇인가라는 궁금증도 함께 생겼다. 저자는 돈을 모으는 것에는 복권에 당첨되는 것처럼 일확천금을 한 번에 모으는 방법이 아니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소비 습관과 돈을 모으는 습관을 잘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라고 말한다. 그래서 0원에서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다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래서 DAY 1 에서부터 시작해서 DAY 60까지 돈을 어떻게 모아야하는지, 소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재테크는 어떻게 하는지를 차근차근 알려주는 것 같아 나처럼 겉핧기식 재테크 공부를 한 사람에게 적합한 책인 것 같았다. 먼저 초반에는 자신의 자산에 대해 꼼꼼히 알아야한다고 했다. 지출과 수입에 대한 가계부 정리를 하고 한 달에 한 번씩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서 본인의 자산 흐름을 파악을 한다. 그러나 매일 가계부 정리하는 것이 어렵고 시간이 부족하다면 가끔씩이라도 지출과 수입에 대한 흐름을 알아야 본인 자산에 대한 계획 수립을 할 수 있어서 생략해서는 안된다. 그러면서 매일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경제 지식과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제 신문이나 경제관련 뉴스를 자주 접해야 하며 익숙지 않은 경제 용어를 친근하게 생각하도록 조금씩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어느 정도 경제 지식을 알고 본인의 경제 상황을 파악했다면 본격적인 돈을 불리는 방법을 알아야한다. 그래서 주식, 예금, ETF 등 돈을 공격적으로 불릴 것인지, 안전하게 불릴 것인지 본인의 성향과 상황별로 구분을 해야한다. 그렇지만 내가 펀드매니저도 아니고 전문가도 아닌데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지는 너무나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 생기곤 한다. 그래서 본인의 투자 성향을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손해를 감수해서라도 큰 수익을 얻을 것인지, 수익은 적더라도 안전하게 갈 것인지에 대한 것을 생각을 하고 단기성인지 장기성인지에 대한 것도 인지를 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 팬더믹 덕분인지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근로를 하면서 벌어들이는 근로소득보다 다른 매체나 방법을 통해 소득을 벌어들이는 것이 많아지는 시기인 것 같다. 그래서 크게 힘을 들이지 않고 쉽게 돈을 벌어들인다 라고 표현하기도 하는 것 같다. 그렇지만 그러한 소득은 길게 가지 못 할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소득을 벌어들일 수 있는 근로 소득을 하찮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이 지금 가지고 있는 경제적 능력과 역량을 잘 활용하고 관리하면서 재테크하는 것이 오히려 안정적인 경제적 부를 가져다 주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돈이 행복을 가져다 준다라는 말보다는행복하니깐 돈이 들어온다 라는 것에 더 집중하며 사는 인생을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 본 글은 리앤프리 카페 서평단으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