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인간 - 인생을 단단하게 살아내는 25가지 지혜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강민지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는 완벽한 인간은 없다. 완벽하게 장점만 존재하고 단점이 거의 없는 사람은 전 세계 인구를 통틀어도 10명이 채 되지도 않을 것이다. 하지만 나 자신을 좀 더 단단하고 멋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을 하는 완전한 인간은 존재한다. 그것이 설령 고쳐지지 않더라도 부단하게 연습하고 익히면 예전보다 나은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자는 인생을 단단하게 살아내는 25가지의 지혜를 보여준다. 하지만 그 지혜는 25가지의 인간이 되도록 노력을 하는 것이다. 인내할 줄 아는 사람, 현명한 사람, 절제하는 사람 등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켜야하는지를 알려주는데 오롯이 자신이 주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다른 사람을 아는 것은 쉬운 일이나 나 자신을 아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라는 것을 알려주면서 나에 대해서 먼저 알아차려야 하고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내가 무엇을 잘 하는지를 먼저 알고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내가 좀 더 완전한 인간이 되어 가면 사람들은 나를 자연스럽게 따르게 될 것이고, 사회에서든 가족 내에서든 나를 존중하고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넘쳐 날 것이라 장담을 한다.


하지만 세상에는 완벽하고 완전한 사람은 없기 때문에 꾸준히 노력하고 부단히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무엇이든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간과 노력이 필요한데 이러한 노력을 하기 위해서는 머리로만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먼저 실행이 되고 그 행동이 꾸준하게 선행이 된다면 자연스럽게 자신에게 알맞은 좋은 습관과 완전한 인간이라 불리는 25가지의 긍정적인 사람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든다.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미래에 대비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시대가 요구하는 최신식 유행을 쫓아가는 것이 아니라 오롯이 나에게 집중하는 힘이 필요할 것이다. 예전에는 철학이 인생의 큰 도움이 되는 학문이었지만 지금 시대에는 취업 활동이나 돈벌이에 관한 것에는 크게 작용을 못 하는 듯해 보였었다. 하지만 지금 이렇게 혼란스럽고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에게는 자신을 단단하게 만들어주고 어떤 어려움에서도 자기 자신을 지탱할 수 있는 힘을 길러내는 것이 아마 철학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지루하게 생각되었던 철학을 이번 기회에 다시 공부하고 익힐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너무나 기분이 좋은 시기를 보내고 있는 것 같다.

이 포스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