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해커스공무원 실전동형모의고사 한국사 1 (9급 공무원) - 9급 공무원 전 직렬 대비ㅣ모의고사 16회분 수록ㅣ모바일 자동 채점+성적 분석 서비스ㅣ무료 시대별 막판 암기 점검ㅣOMR 답안지 수록 2023 해커스 공무원 실전동형모의고사
해커스 공무원시험연구소 지음 / 해커스공무원 / 202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공무원 9급 시험은 총 5과목으로 치러진다. 국어, 영어, 한국사, 전공과목 2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서 한국사 과목은 합격을 하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물론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영어 때문에 합격과 불합격의 갈림길이 정해진다고 한다. 나도 마찬가지로 영어때문에 불합격을 받은 일이 허다했다. 하지만 영어를 고득점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략 과목으로 비중이 높은 한국사에서 고득점을 받지 못하면 합격권에 다가가기가 아슬아슬한 상황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국사는 무조건 100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아야 나머지 과목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부담감이 덜해진다는 의미가 된다. 그런 이유에서 휘발성이 강한 한국사 과목도 꾸준하게 공부를 해야한다.


그래서 그런지 해커스공무원 실전동형모의고사 문제집은 다른 국어, 영어 과목과는 다르게 16회분의 문제가 수록이 되어있어서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그리고 공무원 시험에 출제되었던 한국사 시대별 출제 비율을 최근 연도 기준으로 알 수 있어서 이론 공부를 할 때 집중해야 할 시대별 부분에 대한 강약 조절을 할 수 있는 것이 좋았다.


그리고 10년 전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기출문제를 분석한 모의고사는 아니고 최근 3개년 공무원 한국사 기출문제를 분석한 것을 토대로 실전 모의고사 문제를 만들었다고 했는데 생각보다 그 전략이 더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너무 오래된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나쁘지 않은 전략이지만 그 사이의 시간동안 출제 경향과 비중, 시대적 상황이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금년에 있을 시험에 대한 경향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장 최근의 치러진 3개년의 기출을 최대한 반영한 실전 모의고사 문제집이 오히려 실제 시험에 출제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혼자서도 충분히 문제를 풀고 해설을 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용이하도록 만들어져서 굳이 문제풀이 강의를 보지 않아도 공부를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았다. 그래서 강의 의존적인 공부보다는 자기주도적인, 강의를 최대한 배제한 공부가 실제 시험에서 아주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지금부터라도 강의를 조금씩 줄이고 혼자 공부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았다. 그래야 메타인지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어서 좀 더 단기간에 합격을 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남은 시간동안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