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 1년 만에 행정고시 합격한 신림동 전설의 초압축 공부법
이형재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는 학문을 위한 것이 있고 시험을 위한 공부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이 책의 저자는 시험을 위한 공부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대단한 것은 직장을 다니고 있는 중에 자신이 원하고 필요한 자격증을 다수 취득했다는 것이다. 보통의 직장인 같은 경우에는 퇴근하고 쉬기 바쁘고 꾸역꾸역 공부를 한다고 해도 꾸준히 하기는 대단히 쉽지 않다. 그래서 저자는 공부를 할 때 초압축 공부를 강조하였다.


책을 읽었던 나는 의문점이 생겼다. 행정고시를 1년 만에 합격한 저자의 이력을 보면 당연히 공부 머리가 기본적으로 형성되어 있거나 공부 습관이 완전히 확립된 사람만이 가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그래서 책을 읽는 내내 의심과 불신감을 가지면서 읽었지만 읽다보니 저절로 공부 방법에 대한 수긍과 확신이 생기기 시작했다. 물론 획기적이고 대단한 방법이 있다는 생각은 들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공부를 꾸준히하고 압축적인 공부를 위한 멘탈관리 방법과 교재를 골라서 압축하는 방법, 복습 방법 등 기본적인 공부 방법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공부 방법에 대한 이해과 방법을 복기시킨다는 생각과 공부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이 아닌 저자 본인이 직접 경험했던 부분을 알려주는 책이라 그런지 훨씬 공감이 잘 되었다. 그래서 짧은 시간내에 최대한 효율적인 공부법 훈련을 하나씩 따라할 수 있어서 좋았고,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책인 것 같아서 실제로 공부를 할 수 있게 해주는 동기부여가 가득한 책인 것 같았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 라는 말처럼 대단하고 획기적인 공부법을 찾기보다는 정석적인 공부법과 초압축적인 공부법을 통해 시간대비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나만의 공부법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라는 확신과 함께 공부법을 하나씩 곱씹으면서 공부법을 시행해보고 시행 착오가 생기면 바로 수정하고 교정해 나갈 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훈련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