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무기가 되는 사기 - 지혜가 꼬리를 무는 77가지 이야기 슬기로운 동양고전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행은 돌고 돈다 라는 말이 있다. 그 말인 즉 역사도 돌고 돈다 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이 든다. 몇 천 년전에 중국에서 서술된 역사 고서의 핵심적인 내용을 명언이라는 좋은 글귀로 새롭게 재편성한 것이 내가 읽었던 지금의 이 책이다. 특히나 그 당시에 일어났었던 사건, 사람들의 본성, 인성이 모두 담긴 책이라서 지금 시대에 맞지 않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지만 역사는 돌고 돈다, 예나 지금이나 인간의 본성은 크게 바뀌지 않았음을 책을 통해 좀 더 확실히 알게 되었다.


사기)에 기술된 춘추전국시대의 역사적인 이야기와 그 속에 담겨진 옛 성현들의 지혜가 고스란히 잘 담겨져 있었다. 삼국지를 오래 전에 읽어서 자세히는 기억이 나지 않았지만 사기)의 내용이 담긴 책을 읽으니깐 삼국지에 나오는 인물들의 스토리가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어서 읽는 내내 지루하지 않았다.


특히 사기)에 적혀 있는 명언이 먼저 나오고 그 명언에 대한 자세한 스토리가 나와서 그 명언에 대한 해설이 역사 공부도 함께 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더 좋았던 것 같았다. 나는 대한민국 사람이라서 우리나라 역사만 알면 된다 라고 생각했던 사람이었는데 중국 역사도 함께 공부함으로써 역사는 한 국가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 옛 성현분들의 좋은 말씀을 배우고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나라 성현의 말씀도 익히고 공부하는 것이 나 자신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