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몬스터 직원 대처법 - 오늘도 직원들의 문제행동에 시달린 상사를 위한 즉시 적용 해결책
이시카와 히로코 지음, 오성원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예전에는 직장에서의 상사는 커다란 존재로 보여졌던 때가 있었다. 상사가 지시하는 모든 것은 토를 달지 말아야하며 상사의 말이 곧 법인 것처럼 지시를 이행하고 업무를 해나가야 했다. 그리고 까라면 까야하는 식의 명령도 당연히 받아들여야만 했다. 우리 아버지 세대의 직장 생활이 거의 그런 식으로 돌아갔다고 했었다. 하지만 요즘은 새로 들어오는 신입들은 대체로 고학력, 고자존감, 고자존심 등으로 똘똘 뭉친 사람들이 많이 들어온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예전 세대와는 다르게 자신의 욕구와 자존감을 상당히 중요시 여기고, 개성을 존중해줘야 하고, 인정이나 칭찬을 갈구하는 추세(?)라고 한다.
그래서 요즘은 오히려 상사가 신입의 눈치를 봐야하는 분위기가 최근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추세이고, 까딱하다가는 직장내 괴롭힘으로 신고를 당할 수 있는 것이 참으로 기가 막히고 어이가 없는 현실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그러한 직원을 밑에 둔 직장 상사들을 위한 작은 해결 방법이 담긴 책이다.
나는 처음에는 직장에 들어갔을 때는 내가 전혀 해보지 못한 업무와 직종에서 일을 하던거라 그런지 처음부터 하나하나 배우자는 마음으로 일을 해나갔다. 역시나 처음 해보는 경험과 업무이다 보니 실수도 많이 하고 생산 품질도 좋지 못해서 마음고생을 많이 한 적이 있었다. 그러면서 팀장은 나에게 스파르타식으로 가르치고 혼을 내면서 나를 키웠고(?) 1년 정도 지나니 어느 정도 팀에서 인정을 받는 위치까지 오르게 되었다. 결과적으로는 성공한 듯 보이지만 그 동안에 마음 고생과 팀장에 대한 분노, 적개심이 상당히 높은 상태여서 회사 생활하는 것이 고역이었던 적이 있었다.
그 때만 생각하면 아직도 분이 풀리지 않지만 그래도 처음 해보는 기술을 익히는 데 도움을 받은 점에 대해서는 감사함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이 책에 나와있는 사례들을 쭉 읽어보니 가끔은 직장 상사와 회사 전체의 불이익을 가져줄만큼의 후배 직원의 갑질(?) 아닌 갑질들이 있어서 조금은 놀라기도 하면서 과연 현실일까 하는 의구심도 들었다. 하지만 그 사례에 대한 저자의 해결책들이 제시가 되면서 100% 딱 들어맞는 정답은 아니지만 그 사례를 응용하거나 참고를 하면서 부하 직원들을 다루는 스킬과 대처법을 알 수 있는 점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나는 아직까지 누군가를, 하나의 팀을 이끌어가는 직장 상사는 아니지만 직장에서 세월이 흐르고 능력을 인정받게 되면 팀장이나 과장, 부장이라는 리더가 될 것 같은데 이 책이 미리 직원들의 생각과 행동, 마인드를 미리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인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이 책을 잘 읽었다는 뿌듯함이 생겼다. 그리고 몬스터 직원 대처법이라는 것이 인간 관계, 사람과의 관계에서 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을 잘 다루고, 잘 달래줄 수 있는 멋있는 사람으로 조금씩 성장하고 발전해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주관적 생각이 담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