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일기
황정은 지음 / 창비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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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를 기준으로 가늠하자면 나의 정치적 입장은 패배주의에 가깝다. 뉴스에 정치인들의 부정과 비리가 나와도 정치는 저렇게 얼굴이 두꺼워야 하는 거지, 뻔뻔함과 정치생명은 비례하는 거였지,라고 혀를 차곤 그만이다. 그저 세상 일들에 조금 관심을 갖고 살았을 활동가처럼 것도 아닌데 세상이 계속 나빠지기만 하는 같아서 자꾸만 회의감이 든다. 이대로 같이 망해버리자,라고 냉소하기도 한다. 비겁하고 졸렬한 태도다. 그렇다고 완전히 냉담해질 있는가 하면 그것도 아니어서 그동안 경험했던 강렬한 역사적 성취에 기대변화는 더디 온다 문장을 새기며 산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무력감과 체념을 내면화한 상태다. 



2024 12 계엄이 선포됐을 , ‘설마라는 감정을 끌어안고 밤을 지새웠던 것이 무색하게도 여러 정황상 그들이 진지하게 계엄을 도모했음이 속속들이 드러났다. <작은 일기> 황정은 작가가 2024 12월부터 2025 4 사이에 있었던 비상계엄과 대통령 탄핵 과정을 목격하고 증언한 짧은 기록이다. 일기라고 하기엔 담고 있는 내용이 너무나 엄중해 긴장감과 안타까움, 답답함과 간절함을 번갈아가며 읽었다. 말과 달리 글은 휘발되지 않기에 정치적 입장을 담은 일기를 공개하는 것이 부담이 되지 않았을까 걱정이 되다가 상식과 보편적 도덕을 얘기하는데 이렇게까지 몸을 사려야 하는 세상이 것이 씁쓸하기도 했다. 작가의 시선으로 국민을 관통했던 그날의 충격을 기록한 증언은 그만큼 무거웠다.   



비상계엄을 옹호하고 탄핵을 반대했던 사람들을 괴물 취급하는 쉬운 일이다. 없는 사람 취급하는 마음은 편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이 때로 끔찍하게 느껴질지언정 누군가에게는 가족이고 사회의 엄연한 구성원이다. 예전에 분노가 온몸에 가득 들어차 있을 때는 특정 집단의 생물학적 퇴장이 유일한 희망이라는 잔인한 생각을 하기도 했다. 그때를 지나쳐 시간이 흘렀는데도 세상은 나쁜 쪽으로만 흘러가는 같다. 오히려 이제는 싸워야 혐오가 넓게 퍼져 간다. 그것에 막막한 기분이 때쯤 나는 다른 곳으로 시선을 옮긴다. 분노와 증오를 키우다 미움만 남는 사람이 되는 대신 미래에곱게 늙어서 징그러운 폭력 되지 않도록내게도 있는 들여다본다. 사회에서 허용된 보편적 자격을 갖추고 있어 자동으로 갖게 되는 특권을 인식하려고 애쓴다. 말하자면몰라도 되는 들에 신경을 쓴다. 그렇게 나를 멀리 두고 보는 연습을 한다.



삶의 목적과 의미를목격 두고 되었다. 태어나 보고 듣고 겪는다. 이걸 하러 나는 여기에 왔다. 아주 작은 무수한 입자들로 흩어져 있다가 어느 인간이라는 물리적 형태로 세상에 출현해, 기적적으로 출아해, 세상을 겪고 세상의 때가 묻은 다시 입자로 돌아갈 것이다. 세상을 관통한, 그리고 세상이 관통한 더러운 경험체로서.”(132p)



어느 때보다 숨길 없을 정도로 강렬하고 선명했던 고통의 감정을 나눌 사람이 절실했다. 다소 맥이 빠진 상태지만 그래도 같은 방향으로 걸어가고 있는 누군가의 얘기를 듣고 싶었다. 사람이 바로 황정은 작가여서 의미가 컸다. 그가 쓰는 글과 함께 늙어온 충실한 독자인 내게 <작은 일기> 자체로 영광이었다. 몸으로 비집고 나오는 고통으로손상되는 와중에도 끝내우리의 존재를 기록한 ”(페르난두 페소아) 써주어 고맙다. 패배주의에 빠져 있다고는 하나 나는 여전히 포기하지 못하고 있다. 희망이라고 말하면 금방 파사삭하고 부푼 마음이 가라앉을까 내색하지는 못하나 저자의 말처럼가능성을 믿는 마음 아무래도 내려놓을 수가 없다. 그건세상이 관통한 더러운 경험체로서내가 세계를 깊이 사랑하기때문이다. 




*창비 출판사로부터 가제본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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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심 없는 마음 - 양장
김지우 지음 / 푸른숲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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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김지우 작가를 처음 알게 된 계기는 엉뚱하게도 괜찮은 탐폰을 찾아 유튜브를 찾아 헤매다가였다. 생리대라는 한 가지 방법만을 고수하며 이제서야 대안을 찾아 나선 소극적인 나에 비해 그는 여러 가지 용품을 써보면서 적극적으로 몸의 불편감을 해소해 나가고 있었다. 그에게서 내 몸이 원하는 것에 귀 기울일 줄 아는 사람 특유의 기개가 느껴졌다. 말하자면 나는 김지우 작가를 여성 정체성으로 처음 알게 됐다. 비장애인의 흔한 특권적 무지함으로 장애인 여성의 월경에 대해서라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엔 무례하게도 호기심으로 그의 삶의 궤적을 따라갔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그가 가진 장애인 정체성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를테면 ‘구르님’이라는 닉네임은 휠체어 사용자가 ‘굴러서 이동한다’는 의미를 유쾌하게 표현한 것이다. 또 유튜브에는 휠체어를 테마로 한 콘텐츠가 주로 올라왔는데 매달 다른 주제로 ‘휠꾸(휠체어를 꾸미기)’를 하는 ‘이달의 휠체어’ 프로젝트나 휠체어를 타고 찍는 각종 잡지 화보 등이 대표적이다. 물론 화려하고 예쁜 시각적 요소에 눈길이 가기도 했지만 자신의 취약성을 온전히 드러내고 심지어 자기표현에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첫 책 <하고 싶은 말이 많고요, 구릅니다>가 나온 것도 그 즈음이었다. 반가운 마음에 책을 읽다가 ‘누군가를 일깨우거나 반성하게 만드는 역할에는 신물이 난다’는 날카로운 비판에 뜨끔해서 또 반성(!)하기도 했다. 그래도 바라봄을 멈출 수 없었다. 누군가를 알게 되면 사랑하는 마음에는 차곡차곡 레이어가 쌓인다. 소리도 없이, 소문도 없이.  

 


이런 마음을 전제로 김지우 작가의 신간 <의심 없는 마음>을 의심 없이 읽으려고 했다. 그런데 이번 책은 여행기란다. 이런, 여행기를 좋아하지 않는데. 아니, 나는 여행 자체를 즐기지 않는 편이다. 그러니 타인이 여행으로 고생 끝에 얻은 낙이라든가 감동, 황홀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든 일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구르님의 여행기는 기대가 됐다. ‘오래오래 당기고 있었던 새총의 돌’같은 구르님이 어디까지 날아갈 수 있을지 궁금했다. 양심을 챙겨 더 솔직히 말하자면 그가 ‘장애인임에도 불구하고’ 편견과 혐오의 악조건 속에서 세상을 상대로 약하지만 올곧은 칼을 휘둘러 악을 물리치고 블라블라.. 그런 드라마를 기대했는지도 모르겠다. 최악의 비장애인이로군.



복잡한 심정으로 읽게 된 책을 읽은 감상을 말하자면 지금까지 읽었던 다른 여행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구르님도 일단 해보고, 어쩌다 발견하고, 스리슬쩍 배우고, 환상이 깨지고, 지친 몸으로 돌아온다. 어차피 인간이 여행으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큰 틀에서는 비슷하니까. 그러나 여행의 복병이 있었으니 그건 바로 휠체어였다. 그에게는 비장애인에게는 없는 200킬로그램짜리 거대한 휠체어가 있었다. ‘이동’은 모든 여행지에서 구르님을 압박한다. 대중교통 접근성이 형편없어 결국 애인인 루와 첫 다툼의 추억(?)을 안긴 파리부터 안전과 평온함으로 환대해 주다 마지막에 기차보다 높은 플랫폼을 선사하며 방심하면 안 된다는 교훈을 준 스위스까지 그야말로 온통 지뢰밭투성이다. 그때마다 구르님의 휠체어에 슬쩍 함께 타고 여행 중이던 방구석 독자인 나도 같이 마음을 졸여야 했다. 그는 지금 장애인 이동권 시위를 ‘특정 집단의 독선과 아집’이라고 일갈해버리는 정치인이 있는 나라가 아니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 대체적으로 접근성이 좋다고 여기는 유럽 국가에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변수나 돌발 상황 없이 물 흐르듯 여행을 해야 마땅하지 않은가. 이런 기대가 순진하고 편협한 사대주의였을까. 대체로 기대에 부응하긴 했으나 더 많은 경우에서 기대를 배반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인간은 고난과 박해 속에서 얻은 결과물을 더 크게 받아들인다. 역시 휠체어의 오라를 무시할 수 없는 걸까. 구르님의 여행기는 조금 더 역동적이고, 극적인 카타르시스를 주었다.     


무엇보다 이 책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단순하다. 복잡한 마음과 생각을 직관적이고 선명하게 표현하는 김지우 작가의 글에 반했기 때문이다. 여행 중 너무 힘이 들어 ‘차라리 장애인으로 특별 대우를 받는 게 낫겠다’는 생각을 할 때나 매 순간 동등할 수 없는 현실로 인해 애인인 루에게 자신이 매력적인 연인이 아니라 그저 챙겨야 할 돌봄의 대상이 될까 봐 두려웠을 때, 평생을 걱정을 동력으로 살아온 엄마를 묘사하는 일이 ‘구릴 수밖에’ 없어서 좌절했을 때, 그래서 거꾸로 엄마를 돌볼 수 있는 타국에서 쓸모 있음이 주는 미묘한 만족감을 얻었을 때 그는 그냥 ‘그렇다’고 쓴다. 곁가지 친 수만 갈래의 마음들을 중심 가지만 남기고 가지치기해서 군더더기를 없애지 않고 흔들리고, 모순적이며 부끄럽다고 선언한다. 순순히 마음을 내놓는다. 그 투박함과 꾸밈없음에 매료되어 신이 나서 읽게 된다. 



평생 거절당할까 봐 두려운 마음으로 조마조마하게 살아야 하는 삶, 미안하고 고맙다는 말을 달고 살아야 하는 삶,  도움을 줄 때의 행복보다 도움을 받을 때의 부담을 숙명처럼 지니고 살아야 하는 삶. ‘장애와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하기가 장애만을 말하는 일보다 더 어려운’ 그에게 장애란 가장 중요한 정체성이다. 그러니 장애를 의식하지 않고 이 책을 읽었다고 하면 거짓말이 될 거다. 그러나 적어도 장애를 생활로 읽게 만들어 줬다는 말은 하고 싶다. 장애인도 요리와 빨래, 설거지 등의 생활 노동과 서핑이나 목욕을 직접 하고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사회 시스템을 눈여겨 보고 기억할 수 있었다. 장애인의 참여를 ‘의심하지 않는 마음’을 되새길 수 있었다. 



두 눈앞의 끝, 사뿐 넘어가 한계 밖의 trip, 짜릿하잖아. 

녹이 슨 심장에 쉼 없이 피는 꿈 무모하대도 믿어 난

곧 잡힐 듯이 반짝이던 무언가 

꼭 달릴수록 멀어져도 난 좋아*



저자는 이 책에 대해 ‘사소한 성공의 모음집’이라고 겸손하게 자평했지만 사실 ‘성공’의 내용이 사소하지 않아 내심 부럽고 샘이 날 정도다. 무엇보다 그에게는 ‘선뜻 다가온 사람들’이 있었다. 기차 환승을 위해 휠체어를 옮겨주던 ‘무슈들’, 호주에서 만난 사랑할 수밖에 없는 잠꾸러기 집주인들, 융프라우의 미끄러운 얼음 터널을 비밀스럽게 통과시켜준 사람, 퀴어 축제에서 만난 다양한 존재들. 이 책을 사소하다고 말하지 못할 가장 거대한 이유이지 않을까. 이 성공을 발판 삼아 구르님이 당당하게 ‘장애인 권력’을 휘두르며 살았으면 좋겠다. 이미 경계 밖의 짜릿함을 알아버려 멈추기는 불가능하겠지만. 



*<오르트구름, 윤하>



*푸른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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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펀트 헤드
시라이 도모유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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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으로 나르시시즘이 있는 작가의 판타지에 가까운 소설이었다. 설정이든 트릭이든 다 본인만 알고 있다가 짜잔-하면서 일장연설을 하는데 정말 지루하다. 거기에 필요 이상으로 잔인한 신체 파괴 묘사는 소설에 어울리기는 커녕 그냥 본인 만족인 듯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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딕테
차학경 지음, 김경년 옮김 / 문학사상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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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이 두고 천천히 읽어보려 북펀드에 참여했습니다.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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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 골트 이야기
윌리엄 트레버, 정영목 / 한겨레출판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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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트레버 좋아하는데 번역이, 번역이.. 트레버 특유의 섬세함을 이렇게나 답답하게 만들 수 있다니. 이 책 말고 <여름의 끝>이나 <펠리시아의 여정>이 훨씬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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