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셈보다 생각이 먼저다.
"생각은 자유롭게 수학은 흥미롭게!"
새롭게 바뀐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교과서에서는 교구의 활용을 한층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교육부에서는 과학 교과와 같이 일정한 수학 교구를 학교에서 구비하여 수학 시간에 활용하도록 하는 수학교구 표준안을 각 학교에 배포했습니다. 하지만 교사나학부모들은 수학교육에 있어 어떤 교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아이들이 보다 쉽고, 흥미롭게 수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구들을 어
‘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가정에서는 어떻게 학습 습관을 길러주면 좋
‘을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수학 문제 만큼이나 어렵고 복잡한 자녀의 수학교을
‘답답한 학부모들의 속내를 시원하게 해주는 비법과 친절한 조언!
Q. 수학에서 연산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연산 문제집을 꼭 풀어야 할까요?
A. 연산은 수학 공부의 기초입니다. 꾸준한 연습만이 연산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고 풀이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적은 양이라도 조금씩 연산 문제를 푸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이의수준을 고려하여 적정 단계와 분량을 조절해야 하고, 아이가 지겨워하면 바로 멈춰야 합니다. 연도 교구를 활용하여 놀이하듯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학 교구는 언제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 교구 사용 시기는 특별히 정해진 때는 없습니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장난감의 형태로 가지고서 다양한 감각과 신체적 기능을 기를 수 있게 하고, 아이들이 수학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는 장면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수학 교구는 비의도적인감에서부터 보다 의도적인 학습의 도구로 그 목적과 쓰임이 달라지는데, 아이의 수준과 신체지발달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교구로 놀고 생각으로 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