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부터 중등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엔트리와 40개의 작품들 - 동영상 강의보며 혼자 학습 ok! 학교/학원/방과 후 코딩 교재로 ok!
전진아.김수연 지음 / 앤써북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코로나로 전 세계가 잠식되기 전, 열심히도 해외여행을 다녔다. 긴 여름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오면서 이런저런 다양한 깨달음을 얻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코딩을 배워야겠다고 생각한 것이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컴퓨터나 핸드폰 사용 방법을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했었다. 당시에는 코딩이라는 개념도 없었던 것이다.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 걱정하고 고민했던 부분들이 생각보다 힘든 일들이 아니었다. 다른 나라로 이동을 하고, 숙소를 예약하고, 식당을 찾고, 교통수단을 이용하고, 다른 언어로 소통을 하며, 박물관이나 미술관과 같은 관광 시설을 방문하는 모든 행위들이 생각보다 간단했다. 언어의 장벽으로 헤매지 않을까 했지만 이 또한 문제가 되지 않았다. 세상은 시스템으로 돌아가고 있었고, 나는 그 시스템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사용 방법만 알면 되기 때문이다.
비행기, 숙소, 택시, 식당 예약, 길 찾기, 동행 구하기, 여행 정보, 번역 등 모든 어려움은 앱 하나만 있으면 뚝딱뚝딱 해결되었다. 앱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이 오히려 여행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었다. 심지어 영어 한마디 하지 못해도 번역 앱만 있다면 모든 소통이 해결되기도 했다. 세상을 움직이는 시스템이 바로 앱이라는 깨달음이 크게 다가온 것이다. 핸드폰 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사용에 미숙하다고 느끼고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똑똑하게 사용하려고 알아보다 코딩을 배우게 되었다.
MIT 미디어 연구소에서 발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시작으로 요즘 핫한 텍스트 언어인 파이썬까지 공부하면서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을 접하게 되었다. 스크래치와 함께 대표 블록 코딩 프로그램인 엔트리도 제대로 공부하고 싶었는데, "엔트리와 40개의 작품들"로 제대로 한번 훑어 정말 뿌듯하다.
코딩 공부의 핵심은 알고리즘의 이해, AI의 원리, 콘텐츠 기획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흔히 말하는 컴퓨팅 사고력이자 창의력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의 구성이 정말 알차다! 알차! 순차 구조, 선택 구조, 반복 구조, 변수, 신호, 입출력, 리스트, 함수 등 기본 알고리즘 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한 주제로 프로그래밍을 한다. 특히 인공지능 원리를 적용한 프로그래밍 파트가 가장 만족스러웠다. AI 기술이 급발전하면서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번역, 게임, 챗봇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개발자가 아니라도 작동 원리를 이해해야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기에 배움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023년 1월, 엔트리를 시작으로 2023년 12월까지 프로그래밍 언어로 쭉 달려보자~
앤써북 지원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