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어덕후 현정쌤의 50일 드라마 중국어 말하기 : 원어민 어감 살리기 편 - 지금 당장 중국에서 써먹는 100가지 상황별 표현
박현정 지음 / 시대인 / 2022년 7월
평점 :

2022년 새해 목표 중 하나였던 중국어 공부-! 작년에 기초반 수강을 하고, 반복 학습을 위해 다시 기초반을 등록했다. 몇 번 출석하지도 못했는데, 다른 일정이 생겨서 결국 중국어 공부는 손을 놓게 되어버렸다. 그러다 작년에 리뷰했던 “중국어덕후 현정쌤의 50일 기초 중국어 말하기”에 이어 “중국어덕후 현장쌤의 50일 드라마 중국어 말하기”를 읽게 되면서 다시 공부할 계기를 마련했다.
“중국어덕후 현정쌤의 50일 기초 중국어 말하기”는 “말문트기”를 목표로 중국어 성조를 시각화한 문장파도를 통해 이해한 후 낭독 3단계 발음 훈련으로 기초 중국어 표현을 익히도록 기획되었다. 책 구성도 체계적이어서 만족스러웠는데, 현정쌤의 유튜브 강의까지 더해져 그야말로 금상첨화였다. 나같이 혼자 공부하는 중국어 찐초보에게는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발음을 설명하는 현정쌤이 큰 도움이 되었다.
“중국어덕후 현정쌤의 50일 기초 중국어 말하기”를 통해서 현정쌤에 대한 믿음이 있어서 “중국어덕후 현장쌤의 50일 드라마 중국어 말하기”도 큰 기대를 갖고 시작했다. “중국어덕후 현장쌤의 50일 드라마 중국어 말하기”는 “원어민 어감 살리기”를 목표로 현실적으로 중국어 다운 표현을 100가지 상황별로 원어민이 말하는 습관을 통해 중국어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책 자체만으로도 짜임새 있게 구조화되어 있어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었다. 실생활에서 많이 쓰는 유용한 대표 문장을 시작으로 핵심 표현 및 구문-> 핵심 어휘 -> 대화문 -> 말하기 연습 -> 학습 내용 복습으로 이어져 유기적 학습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이 책은 유튜브 강의랑 함께 학습해야 진정한 가치를 뽑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발음 티칭에 대한 저자의 역량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정쌤은 원어민처럼 자연스러우면서도 정확한 발음에 대한 팁을 끊임없이 알려준다. 잘못된 성조 습관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통해서 교정을 조언하기도 하고, 정확한 발성과 발음을 위한 입모양과 혀 위치를 상세하고 정확하게 지도한다. 그뿐만 아니라 초보, 숙련자, 고급 학습자별로 빈번하게 하는 발음 실수, 자연스러운 발화를 위한 호흡 요령까지 전달하는 알짜 노하우가 정말 다양하다.
영어 말고 제2외국어도 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시작한 중국어 공부였는데, 이렇게 알찬 교재를 만나니 새로운 목표가 생긴다. 현정쌤 책 2권을 적어도 3번씩은 반복해 공부해야겠다. 중국어로 간단한 자기소개는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정도는 되고 싶다!
v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