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문장력이다 - 베스트셀러 100권에서 찾아낸 실전 글쓰기 비법 40
후지요시 유타카.오가와 마리코 지음, 양지영 옮김 / 앤페이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고 감상을 블로그에 적으면서 글쓰기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가장 많이 듣던 일단 무조건 적어보라는 조언에 따라 주먹구구식으로 공백을 채워나갔다. 쓰다 보면 실력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리라는 막연한 기대는 맞지 않는 퍼즐 조각을 쑤셔 넣은 것처럼 어색했다. 문제가 무엇인지 고민하던 차에 “결국은 문장력이다”에서 단서를 찾았다.


바로 문장 단위의 사고력이다. 저자는 “문장 훈련이 곧 사고 훈련이다”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정리된 생각이 있어서 쓰는 것이 아니라 쓰는 행위를 통해서 생각을 정리하기도 하기 때문에 ‘쓰는 행위’는 곧 ‘생각하는 행위’가 되는 것이다.


나 또한 아무 생각 없이 글을 써 온건 아니었다. 올바른 어휘와 적절한 단어를 찾고 논리적 흐름에 맞게 글을 구성하려고 노력해왔다. 하지만 사고의 흐름을 문단 단위로 접근했기 때문에 한 문장에 담아내는 내용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어딘가 모르게 가독성이 떨어졌던 글이 거슬린 이유였던 것이다.

v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