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덕후 현정쌤의 50일 기초 중국어 말하기 : 말문 트기 편 - 원어민 앞에서 중국어 자신감을 갖게 만드는 21가지 발음 솔루션 [유튜브 무료 강의, mp3 무료 다운로드]
박현정 지음 / 시대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어 공부를 시작한 지 2달째되는 중국어 초초초특급 초보 학습자이다. 스페인어, 불어, 중국어, 일본어 중에서 선택하여 제2외국어 공부를 계획하던 중에 괜찮은 중국어 오프라인 수업이 인연이 되어 시작하게 되었다. 중국어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역사와 문화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워낙 중국 역사, 문화, 언어 등에 특별한 관심이 없었던 지라 모든 것이 새삼스럽게 인식되는 요즘이다. 특히 다른 언어들과 달리 중국어 만의 고유한 특성들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면서 동시에 넘어야 할 산처럼 부담스럽기도 하다.

특히 중국어 언어 학습에 있어서 "한어병음과 성조"가 첫 번째 관문이고, 이 관문에서 서성거리는 중이다. 

한어병음이란 표의문자인 한자의 중국어 발음을 표기하기 위해 1958년에 알파벳 로마자 표기법을 인용하여 제정된 중국어의 발음기호이다. 우리나라의 자음에 해당하는 성모, 모음에 해당하는 운모, 음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성조로 이뤄져 있다.

성모 j, q, x, z, c, s의 발음 구별과 sh, ch, zh, r의 명확한 구사는 한국인들에게 특히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다. 여기에 더불어 음의 높낮이를 나타내는 4가지 성조도 그야말로 대환장파티가 아닐 수 없다. 최근 수업에서도 qi ,qu 발음 구별하는데 애먹었고, sh를 자꾸 영어식 발음인 [ ʃ ]로 발음해서 선생님께 자꾸 지적당했다. 또르륵....

"중국어덕후 현정쌤의 50일 기초 중국어 말하기"의 처방전을 한 번 살펴보자. 


V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