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금에 투자하라 - 코로나 팬데믹이 불러온 부의 대이동
가메이 고이치로 지음, 현승희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1년 11월
평점 :

무엇이 금 가격을 움직이는가?
금 가격 변동 요인은 매우 폭넓은 뿐만 아니라 시대의 흐름 속에서 결정된다. 저자는 다양한 변동 요인으로 복잡한 금시장을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으로 접근한다. 금시장에 직접 관련된 요소들, 특히 수요와 공급 관계는 대표적인 '내부요인'이다. 2000년 무렵, 전체 수요의 70% 이상 차지하던 보석류 수요는 2001년 이후부터 금의 통화적인 측면에 주목한 수요, 즉 투자수요로 옮겨간다. 이는 금이 돈(통화)과 물건(상품)이라는 이중적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가능한 변화이다. 또한, 금은 '지상 재고'라고 불리는 금 현물이 세상에 존재한다. 금은 형태를 바꿀지언정 지상에 재고로 남아있고, 그 일부가 환금 매도라는 형태로 시장에 다시 흘러들어와 수급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에는 기관투자자로 분류되는 거래 참가자의 동향도 중요한 내부요인으로 작동한다. 이들의 거래가 '매수(롱)' 혹은 '매도(숏)' 중 어느 쪽으로 기울었느냐는 시장 분석의 핵심이 된다.
돈(통화)와 물건(상품)이라는 이중적 얼굴을 가지고 있다는 금의 특성 -! 한때 금 현물을 사 모으다가 보관이 귀찮아서 처분하고, 금테크 통장으로 갈아타서 관리하고 있다. 일종의 상품에서 통화로 전환시킨 것이다. 전문적 지식을 접하고 보니, 과거의 행적이 새로운 시선으로 해석되고 읽힌다. 이렇게 독서는 나에게 세상에 접근하는 새로운 시선을 선물한다.
v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