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달 만에 블로그 일 방문자 수 1,000명 만들기
권호영 지음 / 푸른향기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저자, 권호영은 "Erin 쌤의 영어와 여행이야기" 블로그 운영자이다. "한 달 만에 블로그 일 방문자 수 1,000명 만들기"는 저자의 10년 블로그 운영의 경험과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노골적인 제목만 보면 블로그 운영에 대한 얄팍한 꼼수나 뻔한 말만 하는 책이 아닐까 오해할 수 있다. (내가 반신반의하며 읽었기 때문이다. 그간 속았던 적이 많아서....)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읽을수록 저자의 꼼꼼한 설명과 블로그 운영자로서의 자부심, 적극적인 태도에 깊은 영감을 받았다. 단순히 높은 수익 창출만이 성공의 잣대가 아닌 블로그를 퍼스널 브랜딩의 장으로 활용하여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창출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즉, 퍼스널 브랜딩을 통한 수익 창출은 부수적인 것이지, 단순히 수익 창출로 퍼스널 브랜딩이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블로그에 대한 작가의 방향성을 이해하니 책에 대한 편견이 사라졌다. 알고 보니 이 언니(마음대로 언니라니...), 블로그에 정말 진심이다.
책은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 준비와 기획,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실질적인 노하우, 블로그 운영과 수익 창출을 위한 팁을 안내하는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블로그는 왜 해야 하는가, 무슨 글을 쓰고, 또 어떻게 써야 하지? 블로그 이름은 어떻게 정하지 등 블로그 시작 단계에서 부딪치는 소소하지만 쉽지 않은 고민들에 대한 조언들이 알차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블로그 정체성을 설정하라는 충고이다.
개인의 일상을 일기로 남기거나 체험단 활동을 기록하고 에세이, 소설, 시 등을 쓰면서 자기 계발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일상 블로그, 운영하는 사업체를 홍보하는 사업 홍보용, 광고 업체에서 의뢰받은 글을 쓰는 광고 포스팅을 위한 광고 수익용, 체험단 전용 등의 상업 블로그, 요리, 뷰티, 경제, IT 관련 정보 등 특정 분야의 전문 블로그와 이슈가 되고 있는 연예인 이야기, 시사, 정치 관련 소식을 포스팅하는 정보 블로그 등 운영하는 방향성에 따라서 블로그 정체성을 선택할 수 있다.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잡는 방법, 포스팅을 위한 글쓰기 요령들,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는 것을 막고 최적화되기 위한 조언들, 포스팅될 글을 디자인하는 비법 등 포스팅과 관련된 다양하고 상세한 팁들을 아낌없이 공유한다.
특히 잡지 에디터가 된 기분으로 포스팅 글을 구성하라는 조언과 관련된 정보는 블로그를 임하는 태도부터 점검할 수 있었다. 블로그도 하나의 세계이고 공간이다. 이곳을 잡지 에이터가 되어 혹은 작가가 되어 또는 사진작가가 되어 꾸밀 수 있는 것이다. 편집자의 마인드로 가독성 좋은 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지난 일 년 동안 개인의 기록과 메모 용도로 블로그를 운영했었기 때문에 글을 읽을 사람의 입장을 미처 배려하지 못한 것이 떠올랐다. 가독성 좋은 글을 쓴다는 것은 일종의 배려라는 생각이 든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증가하는 이웃수와 댓글 소통은 재미와 기쁨을 주는 동시에 고민거리이기도 하다. 정체되는 이웃수나 이웃과의 소통 없이는 블로그 활동의 재미는 크게 반감된다. 이웃을 늘리고 진정성 있게 소통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한다. 또한, 수익 창출의 플랫폼으로 블로그를 어떻게 확장할 수 있는지 안내한다. 애드포스트, 체험단 활동, 광고성 포스트 대행, 사업체 블로그 대행, 공동구매 진행, 제휴 마케팅, 국내 여행 체험 및 팸투어/ 해외여행 원정대, 책 출간, 강의 및 컨설팅, 개인 홍보 및 사업 마케팅, 인플루언서 활동 등 다양한 방법들과 각각의 장단점을 제시하며 자신의 블로그 정체성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정리된 글을 읽다 보니 블로그의 세상이 이렇게나 무궁무진했나 싶다.
저자의 마지막 말에서 이 책을 쓴 진심이 묻어난다.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끈끈한 커뮤니티 속에서 성취와 수익, 그리고 인연과 경험을 다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p205
V 해당 도서는 출판사 푸른향기에서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