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펜딩 타임 - 절대적 부의 영역을 창조한 시간 사용의 비밀
대니얼 해머메시 지음, 송경진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1년 5월
평점 :

스펜딩 타임-
영화 인타임에서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시간을 지불한다. 시간이 돈이라는 개념을 직접적으로 연출한 것이다. 스펜딩 타임도 시간과 돈의 연관성, 즉 시간과 유급 근로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으로 시간에 대한 속성을 알아보고, 시간을 어떻게 소비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제시해 준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돈과 시간의 상관관계의 모순에 애를 먹고 있을 것이다. 절대적인 부자가 아니라면 말이다. 학생 때는 시간은 많지만 돈이 없어서 여행을 가지 못하고, 직장인 때는 돈은 있지만 시간이 없어서 여행을 마음껏 가지 못한다. 이런 식으로 돈과 시간에 얽매여 우리는 시간에, 그리고 돈에 쫓겨 살고 있다.
기대 수명의 증가보다 소득이 증가 폭이 훨씬 큰 현대인들은 과거 세대보다 1분 당 훨씬 더 많은 부를 가지고 있다. 즉, 시간의 희소성의 증가, 시간의 가치가 더욱 높아진 꼴이다. 위에서 언급한 학생과 직장인 사이에서 현대인들은 직장인의 신세에 가까운 것이다. "돈은 있는데, 시간은 없는" 상황에 빠진 것이다.
구매력에 비해 부족해지는 시간, 즉 시간의 상대적 희소성을 이해한다는 것은 행복하기 위해서 어떻게 돈과 시간을 사용해야 하는지 방법을 안다는 것이다. 저자는 바로 이 지점에서, 즉 가용한 소득과 시간의 변화에 의해 달라지는 인센티브(동기)에 따라 우리의 시간 사용법을 탐색한다.
부자들의 시간 사용법-
모든 인간에게 균등하고 평등하게 부여된 시간은 인간 사 유일하게 공평한 영역이 아닐까 했다. 부자와 빈자에게 주워진 시간의 양은 같을지 몰라도 이들의 시간의 가치는 다르다고 저자는 지적한다. 부자들은 시간의 사용에 대한 더 많은 기회와 선택권을 갖는다. 고소득은 시간을 가지고 하는 일들의 가능성을 확장하여 삶의 다양성을 증진한다. 다양성은 삶의 즐거움과 가치를 부여하고 이들의 시간에 대한 기대 비용이 더 높음을 의미한다.
부자들은 다른 사람들과 시간을 다르게 사용한다. 그중에서 수면 시간과 TV 시청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고 대신에 유급 근로 시간을 더 갖는다. 이런 시간 선택은 누구의 강요도 아닌 자신의 선택이다. 이들은 다른 것을 더 즐기고, 세속적으로 다양한 삶을 사는 것, 더 쾌적한 시간에 일하는 것을 선택한다. 이 지점에서 부자들의 즐거운 특성을 알 수 있다.
시간과 돈은 현대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자원이다. 시간과 돈의 관계와 속성을 이해하는 힘은 분명 현명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비료가 될 것이다.
V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스펜딩타임#대니엘해머메시#해피북스투유#경제경영도서#시간자원#부의절대영역#리딩투데이#리투서평단#리투북적북적#북적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