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진자 - 중 열린책들 세계문학 268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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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푸코의 진자'를 오컬트 장르 소설로 소개하기도 한다. 오컬트(occult)는 과학적으로 해명할 수 없는 신비적, 초자연적 현상 또는 그런 현상을 일으키는 기술을 일컫는다. 소설의 절반 이상을 읽고 나니 이 오컬트라는 의미가 진심으로 와닿는다. 과학과 이성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세상의 흐름과 역사가 있다. 지상 세계와 지하 세계, 보편적인 이념과 이성, 과학과 대조되는 마술적, 신비적, 점성적인 요소를 부각시켜 세계의 지배자들은 지하 세계에 있다고 가정하는 에코의 발칙함이 날카롭다. 전작 <장미의 이름>에서 절대 진리를 의심 하라 던 메시지에서 <푸코의 진자>에서는 표면 이면의 진리의 규명으로 확장된 느낌이다. 정말 쉽지 않은 여정이지만, 남은 (하) 권은 성전 기사단의 실체와 <계획>의 비밀이 밝혀질 일만 남았으니 신나게 읽을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해본다.




브라질에서 돌아온 카소봉은 '이념의 투쟁으로 뜨거웠던 이탈리아'와 '사상의 논쟁으로 시끄럽던 필라데'의 옛 모습은 볼 수 없었다. 세상은 변했다. 그는 논문 대필과 문서 검토의 일을 하면서 밀라노 도서관에서 시간을 보냈고, 그곳에서 새로운 연인인 리아도 만난다. 필라데에서 벨보와도 재회하는데, 그에게는 로렌차라는 연인이 함께 한다. 벨보가 카소봉에게 금속사 관련 서적의 삽화를 맡아달라는 부탁을 하면서 둘의 인연이 다시 이어진다. 그렇게 가르몬드 출판사에서 일하게 되면서 벨보로 부터 바그너 박사를 소개받는다. 그리고 벨보는 카소봉에게 자료 수집을 위해 뮌헨의 과학박물관과 파리의 국립 공예원 박물관 방문을 제안하며 '푸코의 진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준다.

카소봉은 가라몬드 사장에게 인사하면서, 사장이 통로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두 개의 출판사를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저명한 저자들의 작품을 출판하는 가라몬드 출판사와 명예욕에 도취된 자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자비 출판을 유도하는 마누치오 출판사이다. 출판사 마저 지상의 세계와 지하의 세계, 이원화된 모습으로 설정되어 있어 에코의 집요함이 느껴진다.

장미 십자단 간부인 브라만티 교수가 은비학 관련 출판을 위해 방문한다. 자신의 이론은 단순한 점성술이 아니며 황도 12궁과 36데칸에 대한 진지한 연구라고 어필하지만 가라몬드 사장의 흥미를 끌지 못하고 쫓겨났다. 그래도 가르몬드 사장은 브라만티 교수에게 인접 학문을 하나로 엮어 내는 재능의 가능성을 보았다. 세상만사를 하나로 아우르는 헤르메스적 사상에서 고안하여 새로운 총서를 기획하는 ‘헤르메스 계획’ 프로젝트를 구상한다. 가르몬드 출판사에서 기획하는 아카데미 총서 ‘헤르메티카’를 미끼로 지식인들을 끌어들인후, 마누치오 출판사에서 만드는 ‘너울 벗은 이시스’라는 일련의 기획물을 연계하도록 구상한다.

그리고 은비학에 정통하여 '헤르메스 계획'에 자문르몬드 사장은 브라만티 교수에게 인접 학문을 하나로 엮어 내는 재능의 가능성을 보았다. 세상만사를 하나로 아우르는 헤르메스적 사상에서 고안하여 새로운 총서를 기획하는 ‘헤르메스 계획’ 프로젝트를 구상한다. 가르몬드 출판사에서 기획하는 아카데미 총서 ‘헤르메티카’를 미끼로 지식인들을 끌어들인 후, 마누치오 출판사에서 만드는 ‘너울 벗은 이시스’라는 일련의 기획물을 연계하도록 구상한다. 그리고 카소봉은 은비학에 정통하여 '헤르메스 계획'에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인물로 알리에를 떠올린다.



카소봉은 자료 조사를 위해 뮌헨에 있는 도이치 박물관으로 출장을 간다. 지하 광산 박물관에서 안면이 있던 박제사 살론을 조우한다. 그는 지하 세계의 의혹과 속성을 언급하며, 아르덴티 대령의 소식을 묻는다. 카소봉은 그가 아르덴티 대령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는지 의아하다. 살론에 정체에 대해 카르봉, 벨보, 디오탈레비는 다각도로 추리해 보지만 부질없다.


도서관에서 안젤리스 경위를 우연히 만난 카소봉. 그들은 성전 기사단, 아가르타, 시나키, 비밀 결사와 관련된 음모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경위는 카소봉이 검토하는 원고 중에 트레스에 관한 언급이 있는지 묻지만, 금시초문이다. 오히려 출판사의 사정과 성전 기사단에 대한 그의 호기심만 더 의심적을 뿐이다.

지하 조직이 계획한 전 세계적인 음모의 진상이 역사, 철학, 예술 이면의 숨겨진 진실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설정, 구성된 사건을 풀어내는 소재에 대한 방대한 지적 향유와 시니컬한 유머까지 독서를 진행할수록 에코의 역량에 감탄한다.


알리에와 가라몬드 사장을 만나 따라 나선 곳 <모처>의 저택 동굴에는 살론, 브라만티 등이 손님으로 와 있었다. 그들은 상징으로 점철된 행위 예술에 지나지 않는 영상을 시청한다. 카소봉은 물밑 세계로 잠겨든 기분이었다가, 분화구 안 화염 속에서 구린 흙냄새에 시달리기도 하고, 로렌차에 대한 욕망의 발현으로 암흑 속에서 그녀에 대한 환상에 사로잡힌다. 브라질에서의 암파루처럼 일종의 환각에 시달린 카소봉은 취한 기분을 가시기 위해 알리에를 따라 뜰로 잠시 나간다. 일행과 잠시 떨어진 카소봉은 지하방으로 이어지는 계산을 내려가게 되고, 살론의 말을 엿듣게 된다. 그에 의하면 파리의 모든 주택은 지하 회랑을 통해 지하 암거와 연결되어 있고, 이 지하 암거의 총연장은 지하 몇 층에 걸쳐 2천 킬로미터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이다. 그리고 밀실에서 모임이 있음을 암시하는 말을 한다.

알리에로부터 장미 십자단 신입회원의 입회식이 예정되어 있음을 알게 되고, 구경한다. 브라만티를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그들은 장미 십자단 혹은 성전 기사단으로부터 영감을 받고 모여든 기사단의 열광적인 신봉자들이었다. 성전 기사단을 흉내 낸 의식일 뿐, 진짜는 아니다. 알리에는 이들 가짜가 갖가지 의식과 신화를 창출하여 혼란을 야기할지라도 진짜 성전 기사단의 진실이 잠복할 최적의 공간을 제공한다고 말한다.

"진짜 성전 기사 단원을 찾는 데 가짜 성전 기사단보다 더 나은 곳은 없는 법이지요." p246

자정이 가까워 오자 알리에는 깊은 숲속에서 거행되는 드루이드교의 비밀스러운 종교의식으로 안내한다. 드루이드교의 여사제들인 제니들이 모여 위대한 우주의 성처녀인 미킬을 초혼하는 제사였다. 기독교에서는 이 미킬을 성 미카엘 천사로 해석한다. 제니들은 손을 맞잡아 둥그렇게 둘러서 지구의 진동을 모은다. 이내 구름과 돼지 떼가 몰려온다. 그리고 이들에게 허락된 시간은 여기까지다. 더 이상의 의식은 비밀이다.

피에몬테에서 돌아온 카소봉은 리우에서 생활할 때 느꼈던 유사 연상이 다시 찾아와 사물과 사물이 유사한 느낌이다. 현실과 지하 세계, 마술의 세계와 정교한 사실의 세계, 과학과 미신이 차이가 모호하게 느껴진다. 암파루가 그랬듯이 그도 믿지 않는 것에 굴복한다. 사물의 피상적이고 표면적인 의미 이면에 있는 궁극적 의미와 신비주의적 유사성에 집착하는 것이다. 이런 카소봉에게 리아는 생명과 탄생의 지혜를 전해주면서 <악마 연구자들>에 너무 빠져들지 말라는 경고를 한다. 그리고 리아는 임신 소식을 알린다. 하지만 그는 <티페렛>의 아름다움에 마음을 빼앗겨 후회를 하게 되는데...

포르투갈 토마르성을 방문하게 된 카소봉은 그곳이 성전 기사단들의 은신처라고 추측한다. 아르덴티의 밀지에 담긴 내용을 근거로 비밀 결사로 전락한 성전 기사단들이 600년간 은신하여 계획을 발진한 곳으로 확신한다. 아르덴티의 밀지를 처음부터 다시 해독해보려 한다.

카소봉은 우선 장미 십자단의 두 선언서인 '우애단의 명성'과 '신조'를 읽고, '크리스티안 로젠크로이츠의 화학적 결혼'을 참고한다. 선언서의 표면적 의미가 아닌 배후의 숨은 뜻을 파악하려고 애쓰며, 문서의 수수께끼와 모순을 파헤친다. <계획>의 각 단계를 재구성하고 있던 두 선언문에서 <계획>을 방해하는 무리가 있어 차질을 빚고 있다는 암시를 발견한다. <계획>이 영국 성전단과 프랑스 성전단이 단절되면서 차질이 생기고, 선언서에는 소실된 정보에 대한 호소를 암시한다. 아르덴테 대령은 이를 이용하여 자기 이야기를 출판하여 그들의 침묵을 깨려고 했던 것이다.

벨보는 자신의 컴퓨터 아불라피아로 영국과 프랑스가 각각 그레고리우스력과 율리우스력을 사용했기 때문에 10일간의 오차가 생겨서 그들의 만남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걸 밝힌다. 그리고 벨보는 자신만의 창작물을 만들어 왔고, 카소봉은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설을 세운다.

후일 프랑스 국립 공예원이 들어서는 생마르탱데샹 수도원과 세인트올본스 수도원장에 대한 가설은 베이컨의 영지인 생마르탱데샹 수도원이 성전 기사단의 중심이 되었다는 추측으로 이어진다. 1584년에 예정된 회동은 기욤 포스텔의 죽음으로 무산되고, 베이컨은 생마르탱수도원의 중요성을 깨닫고 <계획>의 비밀을 캐내고자 한다.

  *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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