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진자 - 상 열린책들 세계문학 267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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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의 기호학자, 철학자, 역사학자인 움베르토 에코, 그의 작품은 "장미의 이름" 만 접했고, 이 책 한 권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재미있다는 명성에 공감하며 밤새 읽어내려 갔지만, 어렵다는 악명대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워낙 많았다. 미스터리를 추리하는 큰 틀 자체가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어 흥미롭지만, 사건 전개마다 휘몰아치는 디테일한 지식과 철학에 난독을 경험했다. 워낙 완성도 높은 작품이라서 완독 후 느끼는 포만감과 충만함이 다른 책들과 비교할 수 없었다. 그리고 덕분에 중세 역사와 철학에 대한 이해도 한층 높을 수 있었다. !!! 그의 작품은 "장미의 이름"으로 끝내고자 했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고 하더니, "푸코의 진자" 서평단 모집에 나도 모르게 신청, 그리고 당첨 -

그렇게 또다시는 나는 움베르토 에코의 "푸코의 진자"를 읽으며, 한숨을 쉬고, 낑낑거리고, 가끔 그의 시니컬한 유머에 킥킥거리며, 이 밤을 지새운다. 역자 이윤기 님께서 번역 작업하시면서 움베르토 에코를 "에코푸코사이코"라고 별명을 붙이셨다는데, 찰떡 표현이다.

 

전작 "장미의 이름"은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2편의 진실을 파헤쳤다면, '푸코의 진자'는 성전 기사단의 비밀을 추적한다. 성전 기사단의 논물을 준비하던 대학원생 카소봉, 가라몬드 출판사 편집장 벨보와 디오탈레비까지 세 인물은 성전 기사단의 비밀 계획에 관심을 갖게 된다.

 

1차 십자군원정 이후, 예루살렘에서 왕, 주교, 유지들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으며 "성전 기사단"은 자리 잡는다. 후에, 탐험가, 젊은이, 부자들까지 가세하여 조직은 변질되고, 이슬람교에 대한 배교적 태도까지 더해져 기독교로부터 오해를 받는다. 막대한 기부금과 성공적인 자산 관리로 호화로운 생활을 영위하고 치외 법권 지대의 절대 권력까지 누리던 성전 기사단은 결국 왕 필리프의 중상모략으로 종교재판을 받게 된다. 고문으로 자백을 강요하고, 거짓 자백은 또 다른 증거가 되어버린다. 잔인한 종교재판 앞에서 성전 기사단은 무력하게 무너졌다.

이들 앞에 아르덴테 대령이 성전 기사단에 대한 원고를 가지고 나타난다. 그에 따르면, 성전 기사단은 완전히 해체된 것이 아니라 지하 조직으로 비밀리에 활동하고 있고, 그들에게는 <계획>이 있다고 전한다. 그리고 얼마 후, 아르덴테 대령은 실종되는데...

 

 

"실제로 진자는 그 진동면을 바꾸지 않는다진자를 매달고 있는 교회 천장의 철선 위로저 먼 은하계 너머로 영원히 부동하는 <고정점>이 있을 것이므로따라서 내가 주목한 것은 지구가 아니라절대 부동의 신비에 싸여 있는 하늘이었다진자는 나에게모든 것(가령 지구태양계성운블랙홀광막한 우주의 무수한 식구들)은 움직여도 단 한 점만은 움직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었다이 한 점은 우주가 회전축으로 삼는 굴대빗장혹은 고리일 수도 있다그런데 내가 그 엄청난 궁극적인 체험에 가담하고 있는 것이었다나 역시 그 모든 것과 함께 움직이고 있는데도 내 눈에는 그 불멸의 존재그 흔들림그 확실한 약속이 보이는 것이었다물체도 아니고모양도무게도질량도질감도 없고보지도 듣지도 않으며만져지지도 않고차지하는 시공도 없고영혼도지성도상상력도의견도순서도질서도척도도 아닌찬란한 수수께끼가 보이는 것이었다그것은 어둠도 빛도오류도 진리도 아니었다. p19"


V 리딩투데이 지원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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