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미술관 - 풍속화와 궁중기록화로 만나는 문화 절정기 조선의 특별한 순간들
탁현규 지음 / 블랙피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미술


<조선 미술관>
탁현규 지음
블랙피쉬

풍속화와 궁중기록화로 만나는 조선의 모습.

그림을 좋아한다면서 매번 서양미술 관련 책만 읽었습니다. 그렇게 읽다가 만나게 된 소중한 우리 미술, <조선 미술관>을 만나게 되었어요.
모든 것은 열린 마음으로 대해야 더 잘 다가온다잖아요. 정말 재밌있게 잘 읽었습니다.
궁금했던 조선 미술을 잘 풀어준 탁현규 작가의 책이었습니다.
조선 미술 입문 도서로 딱이었어요. 옛 그림을 제대로 알 수 있었다고나 할까요?

조선 500년 왕조까지 공부하면서 읽었던 책. 내 나라, 옛 선조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이보다 더 잘 보여주는 그림들이 있을까요?

김홍도, 신윤복의 풍속화가에서 겸재 정선의 산수화, 왕실의 행사를 그린 그림까지 조선 문화가 제대로 그려져있었습니다.

몇 해 전 드라마와 영화로도 나온 김홍도와 신윤복의 이야기를 떠올리며 그림을 보니 또 새롭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한국 미술사를 전공하고 간송미술관에서 연구원으로 일했던 저자의 해박한 그림 설명 때문에 책이 더욱더 알차게 느껴졌습니다. 하나 하나 설명을 들으며 그림을 보는 즐거움이란…
지금 간송미술관이 휴관중이어서 못 가지만요, 꼭 한 번 가보고 싶습니다.


이 책으로 김홍도의 선비 정신, 신윤복 특유의 부드럽고 깔끔한 화풍, 겸재 정선의 대가다운 그림에 푸욱 빠지게 되었어요.
여태 서양화가의 그림만 붙잡고 있었다니! (부끄러움을 뒤로하고… ) 우리 화가들의 그림을 더욱더 살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 시작은 <조선미술관>과 함께해도 너무 좋은 것 같네요.


우리가 몸을 단정히 하고 미술관, 박물관에 찾아가는 이유는 단 하나다. 눈앞의 작품과 마음으로 교감하기 위해서다. 마음의 교감을 할 때는 침묵과 응시만 있으면 충분하다.
P276

*출판사에서 도서를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조선미술관 #미술전시 #탁현규 #한국미술 #고미술 #책추천 #예술도서 #풍속화 #민화 #궁중화 #블랙피쉬 #정선그림 #김홍도그림 #신윤복그림 #신간추천 #윌리의서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