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오십 이후, 삶을 바꾸는 6가지 습관
강상구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십.

나는 지금 50하고도 중간을 하나 더 지난 시점에 있다. 얼마전에 바뀐 나이 계산방법의 덕택으로 하나가 줄어든 셈이긴 하지만.

나이가 드는 것에 크게 마음을 쓰지 않던 나이지만, 어느 날인가부터 이렇게 살다가 내 인생도 끝나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기시작하면서 뜬금없이 마음 한구석이 불편해지기 시작했다.

내 일상에 특별함이 있었던 것은 아닌데도 그대로인 생활이 더 두려움을 준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하다.

책이나 유튜브나 제목에 50이란 단어가 눈에 뜨면 저절로 마우스가 클릭이 되고 시선이 꽂이는 것도 지금의 내 마음을 대변하는 것일게다.

 

오십 이후, 삶을 바꾸는 6가지 습관.

 

품위있게 나이 들고픈 당신을 위하여.

오십의 품격을 만드는 하루 10분의 투자.

좋은 습관은 당신의 삶을 지켜내는 힘이 된다.

 

제목과 부제목이 망막한 나에게 약간의 숨통을 트게 해주는 것아 좋았다.

오십, 품위, 하루 10분 투자, 습관, 삶을 지켜내는 힘.

거창한 단어들이 나의 피나는 노력을 요구할 것 같지 않고, 편안함 속에서 나를 지켜낼수 있을 거란 믿음이 생겨 책장을 열게 만들었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SP 변화관리 연구소장으로 계신 강상구님. 기업체 및 각종 기관을 대상으로 변화관리에 대한 강의를 하고 칼럼을 기고하고 있으며, 책의 구조는 총 6장으로 이루어져있고, 장마다 지켜야할 일들을 소제목으로 정리를 한다음, 각자의 실천을 체크하는 순으로 되어 있다.

 

장이 끝날때는 중요한 내용을 한눈에 볼수 있게 정리를 해둔것도 좋았다.

책을 읽고 난 다음 문서작업으로 월계획표로 만들어 나를 기록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1장 오십의 습관이 평생의 건강을 만든다.

p68 ~ p69

잠이란 삶의 효율을 상승시키고, 행동의 지속시간을 조정함으로써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잠을 제대로 잘 때 우리의 몸과 마음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세상도 외곡되어 보이지 않는다.

10분정도의 낮잠은 활력을 준다.

박수는 경직된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준다. 자극받는 부위에 따라 두통, 요통, 소화불량 등 신체적으로 불편함을 해소시켜주기도 한다.

매일 10분정도 지압점을 중심으로 머리를 눌러보라.



 

2장 오십의 휴식이 내면의 평화를 찾는다.

p112 ~ p113

자신이 스트레스를 잘 받는 체질로 느껴진다면 발상을 바꾸어 스스로를 위기감지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생각해보라.

웃음은 심장박동을 활발하게 하고, 혈압을 떨어뜨리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산소공급을 증가시틴다. 또한 진통제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 물질을 분비하기도 한다.

멍때림의 순간이 있기에 심자응 짓누르는 스트레스 속에서도 심장이 터지지 않고, 긴장으로 경직된 몸이 부러지지 않고 고민으로 가득한 두뇌가 깨지지 앟는다.

감사기도는 감사함을 표현함으로써 인생을 아름답게 보이도록 만든다. 감사기도는 부족함을 여유로움으로 바꿔주고, 욕심을 버리게 하는 힘이 있다.

 

3장 오십의 대화가 행복을 부른다.

부부간의 대화, 자녀와의 대화, 부모와의 대화. 하루 10분이라도 시간을 내자.

진정한 대화의 주도자는 필요한 말 이외에는 자제한다. 아홉마디 듣고 한마디하는 심정으로 스스로를 다스리자.

부부끼리 허심탄회한 사이가 되는 지름길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먼저 다가가 자신의 마음을 보여주고 시간을 공유하는 것이다.

 

4장 오십의 집중이 소중한 꿈을 이루게 한다.

p182 ~ p183

우리의 몸과 마음이 유혹에 넘어가는 이유는 자신을 유혹하는 것에 계속 관심을 쏟고 결국 그것에 굴복하기 때문이다.

포기라는 내면의 유혹에 대항하면 할수록 이러한 노력은 능력이 된다.

일상에서 꾀하는 일들을 제대로 하고 싶다면 일으 ㄹ하기 전에 10분간, 완성된 그림을 그려보는 습관을 가지자.

화가나면 10분간 화를 가라앉히고 생각한 후 말해보자. 그렇게 하면 남들이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이 보인다.

 

5장 오십의 성실함이 당신의 이미지를 바꾼다.

하루 10분 일찍 출근하고 하루 10분 늦게 퇴근을 하고, 약속장소에 10분 일찍 나가고, 잘 되고 있는 일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가 곁에 있다면 도움을 청한다면 당신의 실력이 업그레이드되는 지름길이다.

 

6장 오십의 공부가 지혜로운 사람을 만든다.

우리는 독서를 통해 자신의 눈으로만 보았던 한정된 세상, 좁은 세상을 때고 또 다른 세상이 있다는 것을 비로소 알게된다.

10분씩 독서하고, 10분씩 글쓰기, 10분씩 영어공부하기, 10분씩 명언외우기

 **************** 

이 책은 어려운 용어로 우리의 머리를 혼랍스럽게도 하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읽을 수가 있었고, 자주 들었던 이야기들이 나와서 식상할 수 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고..이 정도면 나도 실천해볼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하루 10분으로 할수있는 계획표를 만들어볼 생각을 갖게 해서 우선을 시도해볼 용기를 주었다는 점에 한표를 주고 싶다.

계획도 중요하지만 실천이 더 중요하고, 그 실천이 하루가 아닌 삼일이 아닌 지속되어야 한다는 게 중요함을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렇게 된다면 나의 오십이후에 새롭게 생겨난 습관들이 나를 좀 더 나은 사람으로 변화시킬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미리 걱정하지 말고 다시 한번 시도해보는 내가 되기를 희망하며, 곁에 두고 마음이 흐트러질때마다 눈으로 다시 확인하고, 나의 모습도 조금씩 다듬어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