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혼 10년 차, 강남에 내 집이 생겼습니다
쿠오오 부부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결혼 후 세월이 이렇게 흘렀지만 재테크란 말처럼 경제적인 요소가 들어있는 책은 보기도 전에 '어려워~~'라는 말이 먼저 떠오릅니다. 왜냐면 재테크라는 것을 제대로 해본 적이 없었고, 관련된 서적을 읽어본 적도 없고, 복잡한 용어나 숫자들은 '나하고 맞지 않아' 라고 선언한 상태여서 그랬는지도 모릅니다.
‘결혼 10년 차 강남에 내 집이 생겼습니다’
세상에 결혼 10년만에 그것도 강남에 집이 생기다니..남들이 모르는 그런 마법이 있나?.그런 생각으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좀 더 일찍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봤더라면...아쉬운 부분들이 참 많았지만..사회 초년생이다 ~~생각하고, 경제 공부도 하면서 재미있게 읽었어요. 중요한 부분은 메모도 하면서.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이라고 합니다.
“공부한 것을 실천 해야한다.
긍정적인 생각만으로는 아무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 P6 -

이 책은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장부터 보셔도 괜찮습니다.
읽다 보면 빠진 부분들도 읽게 된답니다. 목차를 살펴보니 2장, 5장, 6장이 요즘 저의 관심 분야여서 더 열심히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1장 순자산 마이너스 2.5억원에서 재테크를 시작하다.
**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것은 종잣돈 모으기
ⓐ 식비 절약
ⓑ 교통비 절약
ⓒ 의료비 절약
ⓓ 통신비 절약
- P26 -
우선은 초보인 저같은 사람도 내용을 이해하는데는 무리가 없었던 것은, 각 파트마다 TIP 으로 용어 설명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모르는 부분은 인터넷으로 자료를 좀 더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제 2장 부부가 함께하는 재테크
제 3장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는 당신에게
제 4장 도전! 실전 부동산 투자
제 5장 부부가 함께 하는 미국주식투자
제 6장 조기(早期)은퇴? 조기(助期)은퇴?
우리는 동갑이고 새해가 되어 50중반을 넘어선 나이이고, 우리의 목표는 조기 은퇴였습니다. 예전에 농담 삼아 55세까지 열심히 일하고, 캠핑카 한대 사서 전국 일주를 하거나, 근교에 주택을 구입해서 하고 싶은 것 하고 지내자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55세에서 한 살을 더 먹었지만 우린 여전히 출근을 하고 있습니다.
사는데는 별 문제는 없지만, 잘 사는데는 문제가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난 지금도 돈 관리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모르면 알려 하고, 늦었다면 지금부터 할 수 있는 것을 궁리해야 한답니다. 스스로 새장 안에 갇히지 말고.
혼자가 아닌 둘이란 장점으로, 다섯 가지 제시 원칙을 잘 활용해서 늦은 시작을 해볼까 합니다.
원칙1 : 재테크는 다이어트와 같은 것.
원칙2: 한 방은 없다.
원칙3: 남과 비교하면서 좌절하지 않기.
원칙4: 중간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점검하라.
원칙5: 손해가 나도 정신만 차리면 된다.
- p 365 -
주위에 부자는 되고 싶지만, 바빠서 못 하고, 돈이 없어서 못 하고, 아이가 어려서 못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단언컨데 한가하고, 여윳돈도 넘쳐 나고, 아이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때는 오지 않는다. 작게 나마 지금 하나라도 시작하고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 프롤로그에서 -
요즘은 재테크에 도움을 주는 정보들이 서적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접할 수 있는 기회는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신한테 맞는 매체를 찾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서는 저자와 같이 많이 공부하고 연구하고 실행해보는 수밖엔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초보인 저에게 재테크의 서문을 열게 해주듯이, 여러분들에게도 좋은 정보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작정 실천보다는 계획적인 실천을 한다면 시간을 훨씬 아낄 수 있을겁니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