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석세스 - 지금 시작하는 목표 설계의 비밀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 지음, 장원철 옮김 / 북파머스 / 2025년 11월
평점 :
저자는 행복과 성공의 중심에 '목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오래전 에 깨달았다고 합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실패의 원인을 완전히 잘못된 곳에서 찾는다.
나는 그렇게 태어났기 때문'이라고 여기며, 자책하면서 쉽게 포기 한다. 적절한 훈련과 전략을 활용하면 누구나 자신의 목표를 성공 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도 '그렇게 태어나는 사람'은 없습니다. 성공과 실패에 대한 원인이라고 믿었던 것들을 완전히 버려야 합니다.
"어떤 상황이나 함께하는 사람이 달라져도 목표가 모호하거나 목표치가 낮은 것보다 목표가 구체적이고 높을 때 훨씬 성과가 좋았다. 왜 명확하고 어려운 목표가 '최선을 다하라'는 말보다 더 좋 은 성과를 가져오는 것일까?"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해야 할 일이 간단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기대하는 일이나 달성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설정하게 되면, 작은 노력에서만 만족을 얻거나 목표 자체를 낮게 잡는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는거죠.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은 단지 원하는 것에 도달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목표 달성은 그 과정을 즐길 뿐만 아니라 행복을 느끼고 자신이 발전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저는 '충만주의자'에요.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일에서 성취감을 얻지만, 과정에 몰입하며 매 순간 성장하는 자신을 느낍니다.
<자기통제력>
-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의 다양한 유혹과 문제로부터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흔들리지 않게 지켜내는 내적인 힘
- 근육을 단련하듯 학습과 훈련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
-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규칙적인 훈련이다.
<향상 욕구>
- 삶에 영향을 주고 우리가 바라는 것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 호기심,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어려운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자부심 등에 강한 동력을 공급한다.
- 내가 잘할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모든 경향.
<내면화>
- 기본적 욕구(관계, 향상, 자립)를 지지받을 때 일어난다.
-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는 느낌을 경험할 때의 과정.
- 이해는 내면화에 이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 어떤 일에 능숙해지고 있다고 느낄 때 그 목표가 왜 중요한 것인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 것
- 중요한 이득은 목표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게 되면서 만족감과 함께 행복감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 외부에 기반을 둔 규칙과 요구를 받아들일 만한 가치가 있는 것 으로 인정할 때 일어난다.
<자율욕구>
- 자유의지를 경험하는 것이며, 동기부여의 연료가 된다.
- 우리 행동의 기원이 자신이라는 것을 믿는 것이며, 그 행동에 자신의 신념과 가치가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자율적 동기>
- 우리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허락받았을 때, 목표와 행동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 때 강화된다.
- 내가 원해서, 선택했기에 하는 것이라는 믿음은 통제력을 향상 시킬 뿐만 아니라 수업에 대한 긍정적 감정까지 강화한다
"목표를 달성했다고 해서 삶의 만족도와 행복감이 항상 상승하지 않는다. 행복이 성공의 유무에 달렸다고 생각하는 것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착각이다."
세속적인 성공을 달성했음에도 불행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그들이 성공적으로 달성한 목표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었기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자기통제력이 강한 사람이 있다. 어떤 역경이 닥쳐오더라도 꿋꿋이 버텨낸다. 심리학자 안젤라 덕워스는 이 재능 을 가리켜 '투지'라고 하며 투지가 있는 사람들은 마라톤을 하듯 목 표에 접근한다."
투지는 엄청난 재능입니다. 투지가 강한 사람들은 삶의 목표를
'성장하기'에 둡니다.
타인의 평가나 인정이 아닌 전진과 향상을 중요시하지요.
"성공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 곳에 투지를 불태우는 사람은 없다!"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실질적인 목표 의식을 갖는 일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겁니다. 함께 나아가기로 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