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레인 덤핑 - 생각 정리의 기술
닉 트렌턴 지음, 김보미 옮김 / 넥서스BIZ / 2025년 9월
평점 :
브레인 덤핑brain dumping'은, 생각을 그림으로 그려내는 '마인드맵'과 같이 미국에서 잘 알려진 생각 정리 방법이에요.
머릿속에 쌓인 걱정과 불안, 미련과 원망을 종이나 디지털 공간에 그대로 쏟아냄으로써 머릿속 혼란을 밖으로 꺼내 뇌와 마음에 여유 를 주는, 단순하지만 효과는 강력하다고 합니다.
가끔 우리는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드러내고 집으로 돌아와 되돌릴 수 없는 후회를 안고 이불 킥을 하거나 '쥐구멍'을 찾기도 하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통제의 이분법, 비판단적 사고, 탁월주의, 심리적 거리두기, 내면의 비판자를 다루는 방법, 무집착, 성장 마인 드셋, 외재화, 자기 용서, 조망 수용등을 통해 제대로 '브레인 덤핑'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와 방법을 제시합니다.
소개된 모든 방법은 정말 유용하게 삶에 적용시킬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어요.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저는, 그동안 애써 완료주의 인척 하느라 힘들었는데, 이 책을 통해 오늘부터는 '탁월주의자'라고 당당하 게 말하고 다닐 수 있게 되었어요. 보물을 찾은 느낌이랄까요.
"내가 두려워하는 건 무엇일까?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나에게 어떤 의미일까? 그리고 그 의미는 또 무엇을 뜻할까?"
모를수록 두려움은 비례하죠. 마음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고 마음을 열고 유연한 태도를 유지한다면, 우리는 매일 다가오는 상황과 사건에서 다양한 시선으로 새롭게 볼 수 있을거에요.
생각을 꺼내어 펼쳐놓고 그 과정에서 마음의 공간을 만들어 내
는 일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요.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버릴지 어떻게 정리할지를 결정하는데 있어 나답게 상황을 바라보는 일, 내일은 오늘보다 더 나은 제가 될 수 있는 비법을 접하고 많이 설렙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