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심리학 - 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돈의 속성
김경일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6월
평점 :
김경일 교수님은, 돈 때문에 겪는 어려움과 고통을 줄여주는데 힘을 보태고 싶으신 마음에 이 책을 쓰셨다고 합니다.
또한 심리학자들이 돈을 연구하는 목적은 하나인데, 인간의 마음이 지닌 민낯을 돈이 그 무엇보다 잘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사람들은 늘 돈을 어떻게 벌까?", "어디에 투자할까?"를 고민하지만 정작 중요한 건 그 돈을 다루는 '마음 상태'라고요.
돈이 많아도 불안한 사람, 적어도 평안한 사람이 있는데, 그 차이는 돈을 대하는 태도와 감정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이 책에는 부자가 되기 위한 경제 지식이나 투자 전략은 없습니다.
내 안의 감정, 습관, 사고방식이 돈을 어떻게 흘려보내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이에요.
'생각과 마음을 바꿔 돈의 흐름이 내게로 향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부의 시작점이라는 것에 공감합니다.
"낭비, 과소비, 혹은 사치품에 대한 과도한 관심을 막으려면 외롭 지 않다"고 하는데, 요즘 저희 집에 택배가 매일 도착합니다.😁
“돈에 관해 알아야 합니다. 돈이라는 녀석의 속성과 우리의 마음, 그리고 행동을 말이죠.”
“돈의 노예가 되기보다는 돈을 잘 이해하고 제대로 부리는 인생으로 방향을 바꿔나가야 합니다.”
“구체적이지 않은 것은 계획이 아닙니다. 목표일 뿐이죠.
'목표를 만들어놓고 계획이라 착각하지 말라'는 이 한 문장만 책상 위에 붙여놓아도 계획 오류의 대부분은 막아낼 수 있습니다.”
“인간은 자신의 감정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합니다. 사람들이 불안해하면 사실에 충실할 수 있어야 하고 분노할 때는 진실에 직면 할 줄 아는 용기와 동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좋은 결정을 내리고 싶다면 심신이 지쳐 있지 않은 시간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에너지가 덜 소진된 오전이 낫겠지요.”
“왜 우리가 카지노에서 돈을 탕진하고 백화점에서 낭비하는지 가 분명해지셨지요? 몰입할 일이 없으면 인간은 도박이라는 유혹 에 빠져들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자신의 주관이나 관 점에 대해 기준을 갖고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과 쿠폰의 결정적 차이 : 돈은 소비를 결정하게 만들고 쿠폰
은 결정된 소비를 촉진시킨다.”
“돈에 대한 나의 존중감과 자긍심이 허투루 나가는 돈을 막아 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돈에 관련된 온갖 부정적인 습관과 생각 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방법 아닐까요?”
<본문 중에서>
#포레스트 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