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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먼 것이 좋아 보이는가 - 우리 본성의 빛과 그림자를 찾아서
윌리엄 해즐릿 지음, 공진호 옮김 / 아티초크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왜 먼 것이 좋아 보이는가?
책 제목이 자꾸 머릿속에 맴돌면서 '왜 우리는 먼 것이 좋아보이지?'를 자꾸 되묻게 되는, 적어도 저에게는 임팩트있는 제목인듯요!
거기다 궁금증을 자아내는 그림까지!
구글에 검색해보니 19세기 영국 풍자 만화가 조지 크룩생크의 <The O.P Spectacles>라는 작품이네요~
'우리는 왜 먼 것이 좋아보이지?'를 계속 되뇌이게 한 이 책 '왜 먼 것이 좋아보이는가?'은 조지 오웰과 함께 영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에세이스트라 불린다는 윌리엄 해즐릿의 에세이집으로, 출판사 아티초크가 국내 최초로 출간한 '혐오의 즐거움에 관하여'에 이은 윌리엄 해즐릿의 두번째 인문 에세이집이랍니다!
영국의 소설가 버니지아 울프가 극찬을 아끼지않을 정도로 인간 심리의 묘한 깊이를 모색하고 세상사의 이치를 찾아내기를 좋아하는 영국 최고의 문장가이지 열정의 논쟁가인 윌리엄 해즐릿의 신랄한 비평을 통해 인간 본성과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었던지라 자꾸자꾸 보내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윌리엄 해즐릿의 에세이집 '왜 먼 것이 좋아 보이는가'에는 해즐릿의 방대한 저작 가운데 '우리 본성의 빛과 그림자를 찾아서'라는 부제에 맞게 인간 본성과 행동에 관한 해즐릿만의 통찰력과 필력이 빛이 발하는 에세이 7편을 엄선해 수록했다니 윌리엄 해즐릿의 날카롭고 신랄한 비평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듯요~
'왜 먼 것이 좋아 보이는가'에 담긴 윌리엄 해즐릿의 묘비문에는 정부에 투항한 그의 친구들과 달리 평생 소수파로서 진리와 자유, 인간애를 뜨겁게 옹호하며 진정한 공화주의자의 삶을 실천하고자 했던 자신의 신념을 죽을때까지 조금도 굽히지않다가 쓸쓸한 죽음을 맞이한 윌리엄 해즐릿의 삶이 잘 담겨있는듯 하네요.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왜 먼 것이 좋아 보이는가'에서 해즐릿은 일단 공간의 거리와 시간의 간격으로 '먼 것'에 어렴풋하고 비현실적인 상상의 색을 입히면서 우리가 스스로를 기만하는 사고방식을 지적하고 있답니다!
사실 우리가 인생을 살다보면 그 당시에는 그냥 그랬던 일들이 나중에 오랜 시간이 지나 생각해보면 좋은 기억만 남고, 조금은 과장되고 부풀어져 그 시절 그 시간을 그리워하기도 하잖아요~
사람은 장소나 사물과는 달리 가까이 있거나 친할수록 더 호의적인 느낌을 준다는 말로 이 에세이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장소와 사물이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좋아 보이는 이유는 그것들을 비방하는 데는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공간적으로 가까워지고 잘 알게 될수록 그 사람에게 이롭다. 그 사람에 대해 여러 사람의 입을 거쳐 잘못 전해진 사실들을 걷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윌리엄 해즐릿 에세이집, 왜 먼 것이 좋아 보이는가 중에서...
하지만 윌리엄 해즐릿의 인간의 본성과 삶에 대한 고찰은 시공간에서 끝나지 않고 시공간과 대비되는 비방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본성를 꼬집습니다!
어떤 사람에 대한 칭찬이나 높은 평가보다는 편견이나 악의가 그 사람의 결점을 실체보다 크게 과장하여 소문이나 추측만으로 괴물을 만들어버리는 일은 19세기 영국의 해즐릿 시대뿐만이라 21세기 한국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보니 참으로 안타깝기도 하고, 무지만으로 다른 사람을 비방했던 과거의 일들이 생각나 반성하게 되네요..ㅜㅜ
윌리엄 해즐릿의 에세이집 '왜 먼 것이 좋아 보이는가'에 세번째로 실려있는 에세이 '삶을 사랑한다는 것'에서 삶을 사랑한다는 것은 우리의 모든 열정의 총합이자 우리의 모든 즐거움의 총합이라고 말합니다.
다만 삶을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 사막의 몇 안되는 오아시스를 찾아다니듯 우리가 마음에 둔 대상을 얻기까지 우리 앞에 놓인 시간을 기꺼이 그리고 가차없이 희생함으로써 평범한 삶의 즐거움을 무시하는 삶에 대한 애착이 행복의 그릇된 기준임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19세기 영국과 마찬가지로 21세기 한국에서도 대학만 가면, 좋은 직장만 들어가면, 결혼만 잘 하면, 애들만 좋은 대학에 가면, 퇴직하면 등등 현재의 즐거움이나 일상적인 불행들은 뒤로한 채 오직 미래의 어떤 모습을 기약하며 그저 미래의 무언가를 위해 잘 버텨나가려고 노력하는 우리네 모습이 보이는것 같아 씁쓸하네요.ㅠㅠ
그 외에도 '미술가의 노년에 관하여'에서는 부와 지위를 모두 가진 왕립 에술원 회원들과 죽음보다 가난을 더 두려워하는 대다수 미술가들의 삶을 대비시켜 비평하기도 하고, '아첨꾼과 독재자에 관하여'에서는 거의 모든 문필가들이 "공허한 칭찬과 짭짤한 보수"가 있는 쪽으로 옮겨간다며 문학적 매춘과 애국심에 얼룩진 역사에 대하여 통렬히 비평하고 있는지라 해즐릿의 신랄한 필력을 아주 제대로 즐길 수 있답니다!
묘비에 새겨진 글처럼 가난하고 억압받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소수의 교만과 권력을 혐오하며, 진정한 도덕적 용기를 지닌, 절대 권위와 타협하지않는 공화주의자 윌림엄 해즐릿의 시대를 초월하는 호소력과 신랄한 비평으로 우리의 내재된 본성의 빛과 그림자를 다시금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네요!